美 FTC 가짜 리뷰 처벌 규정 마련
적발시 건당 최대 7000만원 벌금
앞으로 미국에서 ‘가짜 리뷰’로 홍보하다가는 큰 손해를 보게 된다.
미국 당국이 연방 차원에서 가짜 온라인 리뷰를 단속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14일(현지시간) CBS에 따르면 미국 연방거래위원회(FTC)는 이날 인공지능(AI) 생성 리뷰를 포함해 허위 온라인 리뷰를 활용하는 관행을 불법 조치로 규정짓는다고 발표했다.
리나 칸 FTC 위원장은 “가짜 리뷰는 사람들의 시간과 돈을 낭비할 뿐만 아니라 시장을 오염시키고 정직한 경쟁업체의 비즈니스를 빼앗아 간다”며 “사기성 광고와 싸우기 위한 FTC의 이번 규칙은 미국인들이 속지 않도록 보호하고, 공정·정직·경쟁력 있는 시장을 촉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FTC의 새 규정은 연방 관보에 게재된 후 60일 후에 시행된다.
위반자는 위반 건당 최대 5만1744달러(약 7042만 3584원)의 벌금을 부과받을 수 있다.
AI 발전으로 진짜처럼 보이는 가짜 리뷰 작성이 손쉬워지면서, 가짜 리뷰로 조작하는 행위가 이미 널리 퍼져있다.
아마존은 지난해 2억 5000만 개 이상의 가짜 리뷰로 의심되는 상품평을 사전에 차단했으며, 지난달에는 가짜 리뷰 브로커로 의심되는 한 업체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앞서 사무엘 레빈 FTC 소비자 보호국 국장은 지난 6월 성명에서 “우리는 디지털 시대에 기만적인 광고를 공격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수단을 쓰고 있다”고 밝혔다.
검색서비스 옐프(Yelp)는 지난 2021년에 950명 이상의 사람들이 자사 사이트에서 사기성 리뷰 관행에 관여하고 있다고 전했다.
비영리단체 PIRG의 분석에 따르면 온라인 리뷰의 30~40%는 조작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기간 쇼핑객들이 매장 구매 대신 인터넷으로 대부분의 구매 활동을 하면서 가짜 리뷰가 급증했다고 CBS가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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