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립자 돌체의 애완견 ‘페페’ 이름 따
100mL 병에 담긴 향수 15만원에 판매
“개 짜증 나게 할 돈 낭비일 뿐” 비판도
|
돌체앤가바나가 출시한 애견용 향수 ‘페페’. 사진=돌체앤가바나 |
명품업체들이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반려견 시장을 주목하고 있는 가운데, 돌체앤가바나가 반려견용 향수를 출시했다.
대형 패션 브랜드가 애견 향수 시장에 진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5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더 타임스에 따르면 돌체앤가바나의 설립자인 도메니코 돌체가 키우는 반려견 중 한 마리의 이름을 딴 향수 ‘페페’(Fefe)의 가격은 99유로(약 15만원)다.
향수는 금빛 강아지 발 장식이 들어가 있는 100mL 병에 담겨 제공된다.
‘페페’ 향수는 돌체앤가바나의 대표 향수인 ‘발망’과 ‘파코라반’ 제품을 만든 파리의 거장 조향사가 개발했으며, 후신경계의 걸작이라고 돌체앤가바나는 밝혔다.
또 수의사, 동물 행동 전문가, 그리고 개 주인들과 상의한 뒤 안전성 테스트를 거쳐 알코올 성분과 알레르기 유발 물질이 없는 향수를 개발했다고 덧붙였다.
반려견용 향수 아이디어는 4년 전 또 다른 설립자인 스테파노 가바나가 소형 푸들 강아지를 입양했을 때 떠올랐으며, 이번에 출시된 향수는 돌체의 성실한 동반자인 페페에 대한 변함없는 사랑에서 영감을 얻었다고 돌체앤가바나는 덧붙였다.
돌체앤가바나를 시작으로 고가의 반려견 향수와 샤워·샴푸 용품 시장이 커질 가능성 제기됐다.
애견인들이 자신의 반려견이 사용하는 물품에는 돈을 아끼지 않는 추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블룸버그는 전 세계 애완동물 시장 규모를 연간 3200억달러(약 436조원)로 추산하고 있으며, 2030년에는 5000억달러(약 681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영국 왕립 동물학대방지협회(RSPCA)의 복지 대사인 파비안 리버스 수의사는 “대부분의 애견용 세면용품은 15파운드(약 2만6000원) 미만의 저가 제품이었고, 가장 비싼 제품도 미국 시장에서 43달러(약 6만원)에 불과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돌체앤가바나가 이렇게 비싼 가격에 이 시장에 들어온다는 사실은 사람들이 가치가 거의 없는 것에 돈을 쓰도록 하는 흥미로운 방법”이라며 “그러나 돈을 어떻게 쓸 것인지는 당신의 선택”이라고 말했다
향수가 애완동물의 불쾌한 냄새를 가리기 위해 사용될 수는 있지만 큰 효과는 없으며, 오히려 반려견을 힘들게 할 뿐이라는 비판도 나왔다.
한 수의사는 “일랑일랑꽃과 샌들우드 향을 혼합한 향수는 개들을 짜증 나게 할 가능성이 있는 ‘돈 낭비’일 뿐”이라고 말했다.
리버스 수의사도 “개들의 후각은 매우 정교해서 향수를 뿌려도 혼란을 겪지 않고 서로의 냄새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도 “개가 향수 냄새에 산만해지거나 불쾌해진다는 사실을 발견해도 놀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