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증권이 지난달 말 기준 삼성증권 패밀리오피스 고객이 100가문, 자산 30조 원을 돌파했다고 오늘(17일) 밝혔습니다.

삼성증권이 2020년 6월 업계 최초로 패밀리오피스 서비스를 론칭한 지 4년 만입니다.

특히 슈퍼리치 고객 전담 조직인 ‘SNI 패밀리오피스센터’를 오픈한 올해 1월 이후 5개월 만에 20가문, 자산 10조 원을 추가 유치했습니다.

가문별 평균 자산은 3천억 원으로 이를 분석해보면 전통부유층이 50%, 스타트업 기업 창업자 또는 종사하고 있는 신흥 부유층이 20%, 지분을 M&A한 오너가 30%로 나타났습니다.

패밀리오피스 고객들의 특징은 크게 3가지로 ▲3개 이상의 자산군으로 분산한 포트폴리오 투자 ▲기관투자자급의 장기투자 니즈 ▲투자정보 ·스터디에 대한 적극성입니다.

'포트폴리오 투자'는 안정형 자산 및 금융상품, 그리고 현금까지 반영한 3개 이상의 자산군으로 구성된 것이 특징입니다.

삼성증권 패밀리오피스 고객들의 실질 투자자산을 분석한 결과 주식 20%, 금융상품 67%, 현금 13%로 나타났습니다.

삼성증권은 패밀리오피스 고객들의 두번째 특징인 '장기투자 니즈'를 위해 기관투자자급 전용상품에 공동투자(Co-Investment)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삼성증권은 골드만삭스, 칼라일, MBK파트너스 등 글로벌 탑티어 운용사의 사모대체펀드를 국내독점 공급해 글로벌 투자자들과 동시 투자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에만 상장사 구조화 상품에 1천150억 원, 해외 AI반도체 비상장기업 프로젝트 딜 710억 원, 글로벌 운용사 사모대체펀드 550억 원 등 2천400억 원 이상의 패밀리오피스 전용상품을 모집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패밀리오피스 고객들은 투자 정보 획득에 대한 니즈가 매우 높았습니다.

삼성증권은 패밀리오피스 고객을 위한 맞춤형 세미나 및 강의도 진행하는데 고객 본인 및 자녀를 대상으로 제공하는 횟수가 가문당 연평균 10여 차례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박경희 삼성증권 WM부문장 부사장은 "최근 국내 초부유층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당사의 패밀리오피스 사업 역시 급속한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며 "더 많은 패밀리오피스 고객들을 위해 글로벌 투자서비스와 비재무적 서비스를 고도화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 윤형섭 기자 / yhs931@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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