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마존 이어 KT까지, 뺨맞은 IT 강국…대책은?


Q. 아마존웹서비스(AWS) 장애, 파장 컸던 이유는?

Q. 아마존웹서비스, 이번 사태에 어떻게 대응했나?
A. 22일 오전8시30분부터 11시경까지 접속 장애 빚어
A. 지나치게 한 곳의 클라우드 서버에 의존
A. 한국 기업의 클라우드 이용 전략에 영향 있을 것

Q. 외국 기업의 사고, 소비자 불만 더 큰데?
A. AWS, 사고 원인에 대한 정확한 공지나 사과 없어
A. 각 기업에서 고객들에게 사과하느라 진땀 빼는 사태

Q. 지난 주말, KT 통신장애 사태의 전말은?
A. KT 아현지사 화재…통신 재난 수준의 큰 파장
A. KT의 통신 인프라 관리 실태 그대로 드러나
A. 정확한 화재 원인조차 밝혀내지 못한 상황

Q. 아마존과 KT 사태…무엇을 남겼나?
A. ‘스마트라이프’의 허망함을 느끼게 해 준 사건
A. 작은 오류나 사고로도 재난에 가까운 사태 발생
A. 물리적이고 기초적인 보안의 중요성 대두
A. 클라우딩·5G 등 첨단 기술은 탄탄한 기초가 중요
A. 지속적인 인프라 관리와 보안 활동 우선돼야

Q. IT 사고 방지 위해 선행되어야 할 것은?
A. 사건의 원인 파악하고 예방하는 것이 기업의 역량

스카이메도우파트너스 한인수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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