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정부가 중소 조선사 등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들에 대한 금융 지원에 나섭니다.
또 주52시간 근로가 쉽지 않은 조선업계의 사정을 감안한 개선 방안도 내놓을 예정입니다.
이명진 기자입니다.


【 기자 】
정부가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 부처 합동으로 '조선산업 활력제고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국정 현안조정 점검회의에서 조선업 관련 대책을 더 속도감 있게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국비와 지방비 매칭으로 이뤄지는 사업은 정부가 부담을 더 가져가야 한다고 발언했습니다.

▶ 인터뷰 : 이낙연 / 국무총리
- "국비가 이미 지자체에 배정됐지만 지역에서 지방비를 부담하지 못해 사업 추진이 지체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획재정부 등 관계부처는 이들 지역의 재정 여건을 고려해서 지방의 부담을 낮추는 방안을 검토해야 하겠습니다. "

당장 급한 중소 조선사와 협력업체들의 자금 숨통을 틔여주는 일에도 팔을 걷어부쳤습니다.

2025년까지 LNG연료추진선 시장 개척을 위한 LNG연료 추진선 140척을 중소 조선사에 발주하기로 결정한 겁니다.

이 가운데 40척을 공공발주 물량으로 할당하고 1조원 규모의 시장으로 키울 예정입니다.

이 총리는 또 52시간 근로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업계 특성을 감안한 근로 개선안도 주문했습니다.

▶ 인터뷰 : 이낙연 / 국무총리
- "특히 선박의 해상 시운전에 최대 3개월이 걸리므로 탄력근로제가 확대돼야 한다고 말합니다. 고용노동부는 조선업을 포함한 모든 업종의 특성을 고려한 개선 방안을 마련해주시기 바랍니다."

다만, 정부의 노력이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며 업계 스스로 체질과 구조를 개선하라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현대중공업 등 업계는 노사 협의로 새로운 근무체계를 마련한다는 방침이어서 시간근로제에 대한 해결책이 나올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매일경제TV 이명진입니다.

[ 이명진 기자 / pridehot@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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