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더M M-PRINT GFW CITYLIFE LUXMEN 매경이코노미 MBN골드 MBN 매일경제
로그인|회원가입 |시청자 게시판
종목검색
  • 종목검색
  • 통합검색

헤드라인

광고
프로그램 바로가기
프로그램 바로가기 닫기
가나다순 카테고리순
광고
> 뉴스 > 기사
기사목록|||글자크기 
비빔면·쫄면…`계절면` 화끈한 인기
기사입력 2018-07-12 21:15
  • 기사
  • 나도 한마디
공유하기 
본격적인 무더위를 앞두고 여름철 별미인 비빔면, 쫄면 등 계절면 시장이 뜨거워지고 있다.

기존 제품은 물론 올 들어 새로 출시된 계절면 판매 역시 순조로운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에서는 일반 식당 수준의 품질을 갖춰 가성비가 좋은 데다 한 끼를 간단히 해결하려는 혼밥족이 늘면서 매출도 뛰고 있다고 보고 있다.


올 들어 '오뚜기 진짜쫄면' '오뚜기 춘천막국수' '팔도 막국수 라면' '삼양 중화비빔면' '풀무원 생면식감 탱탱 비빔쫄면' 등 5종의 여름 겨냥 계절면이 추가됐다.


롯데마트에 따르면 최근 두 달간(5∼6월) 계절면 매출에서 비빔면이 가장 큰 비중(50.9%)을 차지했다.

쫄면(32.2%) 메밀소바(9.4%) 막국수(5.5%) 콩국수(2.0%) 등이 뒤를 이었다.


국내 비빔면 시장의 70%를 차지하는 팔도는 대표 제품 '팔도 비빔면' 판매가 올 들어 6월까지 6500만개에 달한다고 12일 밝혔다.

1984년 팔도 비빔면이 출시된 이후 1~6월 상반기 기준으로 가장 많이 팔린 것이다.

작년 동기 대비 6% 이상 증가했다.

비빔면이 한여름 수요가 더 많다는 점을 감안하면 올해 전체 판매는 1억1000만개에 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해 9900만개에 이어 올해 사상 처음 1억개를 넘는 것이다.


팔도가 인기 높은 비빔장을 내세워 지난 3월 말 새로 내놓은 '팔도 막국수' 역시 월 100만개씩 팔리고 있다.

7~8월 성수기로 접어들면서 판매는 2배 이상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출시된 지 30년이 넘은 팔도 비빔면이 장수하는 비결은 품질과 가성비다.

팔도 비빔면이 처음 시도한 액상스프는 원물 진액을 추출해 분말스프보다 원료 자체 맛과 향을 보존해 식감을 돋운다.

또 타사 면제품과 비교해 20%가량 저렴한 것도 강점이다.

소비자들로부터 '비빔면 1개로는 부족하다'는 의견을 듣고 용량을 늘린 신제품을 즉시 내놓은 것도 팔도 비빔면의 인기 원인이 됐다.


팔도 관계자는 "비빔면은 여름 한때 즐기는 '계절면' 차원을 넘어 연중 즐기는 '별미면'으로 자리 잡았다"면서 "올 들어 월평균 1000만개 판매는 여름철 성수기를 앞두고 고무적"이라고 강조했다.


오뚜기는 올 3월 말 내놓은 '진짜쫄면'에 승부를 걸고 있다.

이 제품은 출시 후 약 3개월간 1400만개가 팔렸다.

오뚜기 관계자는 "풍부한 건더기와 양념장, 쫄깃한 면발이 조화를 이뤄 분식점 쫄면에 버금가는 품질이 비결"이라며 "주력인 진라면이 월 4000만개 팔리는 점을 감안하면 적은 양이지만 상품 다변화에 나름 성공한 셈"이라고 전했다.


하지만 진짜쫄면이 여름철 신제품 '반짝' 특수일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실제 지난해 오뚜기가 내놓은 '함흥비빔면'은 올 들어 6월까지 300만개를 판매하는 데 그쳐 작년 동기 대비 매출은 줄어들었다.


삼양라면이 지난 4월 내놓은 '중화비빔면'은 월 100만개 판매 수준을 보이고 있다.

비빔면 특유의 새콤달콤한 맛은 유지하면서 굴소스와 양파로 중화풍의 맛을 더한 게 특징이다.

불맛향미유와 고추기름으로 화끈한 불맛을 입히고 파프리카 추출물을 활용한 붉은색 면으로 신종 콘셉트를 만들어냈다는 평가다.


여름철 찰비빔면과 둥지비빔냉면을 내세운 농심도 지난 5~6월 기준으로 작년 동기보다 30%가량 판매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업계는 계절면 판매를 확대하기 위해 다른 업체들과 협업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팔도 비빔면은 동원F&B가 생산하는 골뱅이와 결합해 '골빔면'이라는 신조어를 만들어냈다.

비빔면에 골뱅이를 넣어 마치 골뱅이 무침처럼 즐기는 것으로 마트에서 두 제품을 연동해 진열해놓고 공동 시식행사를 벌인다.

현대오일뱅크와는 5만원 이상 주유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비빔면 세트(3개입)를 지급하는 프로모션도 펼치고 있다.


오뚜기도 매장에서 여름철 라면모음전 이벤트와 함께 워터파크 등과 제휴한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다.


[김병호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농심 #오뚜기 #풀무원 #동원F&B

기사목록|||글자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