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현대기아차가 연이어 1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현대차는 사드와 리콜 등의 악재가 겹쳤고, 기아차는 글로벌 시장에서의 판매량 둔화로 영업이익이 폭락했습니다.
백가혜 기자입니다.


【 기자 】
지난 1분기 실적을 발표한 현대차기아차가 각각 수익성 하락으로 저조한 성적을 보였습니다.

현대차는 1분기에 총 108만9천600대를 판매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판매량이 1.6% 줄었습니다.

국내 시장에서는 그랜저 신차 효과와 쏘나타 뉴라이즈의 선전으로 판매량이 0.7% 늘었지만 해외 시장에서는 사드 여파로 인한 중국시장 판매 감소로 판매량이 2% 하락했습니다.

세타2 엔진 결함으로 인한 대규모 리콜 사태로 충당금이 대거 반영된 점도 실적의 발목을 잡았습니다.

현대차의 매출액은 중대형 이상 차급과 SUV 판매 호조 등으로 인해 4.5% 늘어난 23조3천660억 원을 기록했지만 영업이익은 6.8% 급감한 1조2천508억 원을 나타냈습니다.

기아차는 총 64만8천332대를 판매해 지난해에 비해 판매량이 6.5% 줄었습니다.

고부가가치 차종 판매 확대로 인한 판매단가가 상승해 매출액은 12조8천439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5%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3천828억 원으로 무려 39.6%나 감소했습니다.

수익성이 악화된 주요 원인은 원화 강세와 더불어 미국, 중국 등 해외 주요 시장에서의 판매 부진.

기아차현대차와 마찬가지로 사드로 인한 부정적 영향으로 중국 시장에서 판매가 35.6%나 줄었습니다.

현대차기아차는 올해에도 글로벌 시장에서 어려운 경영여건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에 현대차는 다양한 신차 출시 효과로 경영위기를 극복하겠다는 계획입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현대차 최초의 글로벌 소형 SUV인 코나, 제네시스 브랜드 세번째 모델인 G70 등의 신차를 출시해 판매 경쟁력을 높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기아차는 러시아, 중동, 아프리카 등 경기가 회복 조짐을 보이고 있는 신흥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다음달 선보일 세단 스팅어의 초기 신차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입니다.

매일경제TV 백가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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