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진단]현대·기아차 실적 전망 사드·환율·리콜…3중고에 '울상'

Q. 현대·기아차 1분기 실적 발표 전망?

·현대?기아차 1분기 실적 부진 이유
- 인텐시브 지급 증가
- 국내공장 가동률 하락
- 중국 지분법 이익 축소
- 리콜 비용 반영

Q. 현대·기아차 실적 부진의 영향은 판매량 감소?

·현대·기아차 중국 시장 판매량 (단위: %,대)
2013년 2015년 2016년 17년2월말
현대차 103만800 106만2800 114만2000 14만
기아차 54만6700 61만6000 65만 6만1200
*자료:현대·기아차

Q. 세타2 엔진 대규모 리콜 배경은?

·현대·기아차 세타 2엔진 리콜 대상 차량
모델 생산기간 대수
그랜저(HG) 2010년12월~2013년8월 11만2670대
쏘나타(YH) 2009년7월~2013년8월 6092대
K7(VG) 2011년2월~2013년8월 3만4153대
K5(TF) 2010년5월~2013년8월 1만3032대
스포티지(SL) 2011년3월~2013년8월 5401대

A. 인명피해로 이어질 사안.. 리콜 불가피
A. 리콜 충당금 4,500억 원 가량 전입 예정

Q. 기아차의 통상임금 법정분쟁 진행상황은?
A. 통상임금 관련 충당금은 2~3분기에 반영될 것
A. 충당금 예상금액 최소 8,000억원, 최대 2조원

Q. 원달러환율 하락도 부정적인 영향?
A. 수출국에서의 경쟁강화로 판가 인상 어려워..
A. 환율로 상승하는 원가는 그대로 손익에 악영향

Q. 순환출자 구조로 계열사 전체가 영향.. 해법은?
A. 서로의 손익을 지분법으로 물고 물리는 관계
A. 세전 이익 관점에서 기대 이하 실적 예상

Q. 현대모비스의 상대 매력도 우위? 이유는?
A. 3사 중 유일하게 순현금 방향성 우상향
A. A/S에서 이익 50% 발생, 이익감소폭 제한적

Q. 현대?기아차의 추후 전망.. 매수 시점은?
A. 신흥국 판매회복은 고무적이나 저가 소형차량 위주
A. 중대형 비중 높은 한중미에서의 손익부진 클 것


메리츠종금증권 김준성 연구원 by 매일경제TV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