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가 코스닥시장 상장사 실리콘웍스를 인수했습니다.
머니국의 유재준기자와 살펴보겠습니다.


질문1. 이번 인수 결정 이유는 뭔가요?

-LG가 시스템반도체 업체인 실리콘웍스를 인수했습니다.

최대주주인 코멧네트워크의 지분 16.52%와 LG디스플레이의 지분 2.89%를 매입하기로 했습니다.

LG는 기업결합 승인 절차를 거쳐 실리콘웍스 지분 20%를 실매입한 후 계열사로 편입할 계획입니다.

실리콘웍스는 국내 최대 팹리스 회사입니다.

지난해 실적은 매출 4102억원, 영업이익 32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실리콘웍스는 LG그룹에 편입되면서 사업이 한층 탄력을 받게 될 전망입니다.

실리콘웍스는 디스플레이 구동칩을 설계하는데요.

디스플레이 구동칩은 스마트폰, 태블릿PC, TV에 들어가는 디스플레이 패널에 신호를 전달해 영상을 구현하는 핵심 부품입니다.

이번 인수로 LG가 신성장 동력으로 보고 있는 자동차 부품, 2 차전지 등 사업에 주력할 것이라는 시각도 많은데요.

실리콘웍스를 통해 자동차 센서나 센서용 반도체, 2 차전지의BMS, 스마트폰용 모바일원칩 양산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질문2. 총 인수금액은 얼마나 되나요?

-LG는 23일 종가인 주당 2만6600원에 실리콘웍스 지분을 매입했고 총인수금액은 865억 원입니다.

실리콘웍스를 보유했던 코멧네트워크의 대주주는 구자경 LG그룹 명예회장의 부인 고 하정임 여사의 조카인 하국선 씨입니다.

LG 계열로 분류되기는 했지만 연결고리가 약했던 실리콘웍스가 LG그룹에 편입된 겁니다.

실리콘웍스를 LG디스플레이가 아닌 LG가 인수 주체로 나선 배경도 주목되고 있는데요.

LG디스플레이가 실리콘웍스를 인수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게 LG측의 설명입니다.

지주회사 관련법에 따라 손회사인 LG디스플레이가 실리콘웍스를 인수하면 지분을 100% 인수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 실리콘웍스가 자동차용 센서 기술도 보유하고 있어 LG의 현 주력사업과 신사업의 방향과 일치해 LG가 인수하는 게 맞다는 설명입니다.


질문3. 앞으로 동부하이텍 인수에 뛰어들 수도 있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던데요?

-LG가 실리콘웍스 인수를 추진하면서 '동부하이텍 인수설'도 다시 나오고 있는데요.

LG전자가 반도체사업을 지금의 SK하이닉스에 넘겼는데, 사업 재진출을 위한 인수 가능성이 제기돼 왔습니다.

이번에 실리콘웍스 인수에 나서자 위탁생산업체 동부하이텍 인수설까지 나오는 이유가 이 때문입니다.

동부하이텍 인수할 경우 시스템 반도체 분야에서 설계-생산으로 이어지는 수직 계열화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LG측은 위탁생산업체를 인수할 계획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해외 업체들이 디스플레이 경쟁력 강화를 위해 칩 설계 회사를 인수하거나 지분을 사들이는 것 처럼 LG 역시 내부 역량 강화를 위해 실리콘웍스를 인수한 것이라는 설명입니다.


증권가 시각 살펴보겠습니다.

현대증권 불광지점 박광식 지점장입니다.


질문4. 이번 인수로 LG에 미칠 영향은 어느정도 일까요?

-실리콘웍스는 디스플레이 구동칩 설계회사로 스마트폰, 태블릿PC 구동칩뿐 아니라 LED 조명용 IC, 자동차용 센서 IC, 터치 IC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회사인데요.

이번 인수는 LG디스플레이와의 시너지 뿐아니라 LG그룹의 자동차용 반도체 개발로 전기차 부품수직계열화의 일환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실리콘웍스 뿐 아니라 LG내 전자, 이노텍, 화학까지 전반적으로 실적과 성장성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질문5. LG 투자전략 어떻게 세울까요?

-규모가 작아서 LG 지주사까지 영향은 적습니다.

실리콘웍스는 LG그룹의 애플에 아이폰 수혜의 영향권에 들어왔다는 면에서 호재로 보이는데 단기간 너무 올라서 추격매수는 삼가야하고 중기적 관점에서 조정시 성장주 관점으로 접근 가능해 보이는데요.

LG디스플레이가 애플의 수혜와 더불어 이번 인수로 수혜를 받을 수 있어서 조정시 매수관점으로 접근 가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질문6. 동부하이텍 인수 참여 가능성도 얘기되는데요. 관심 더 크게 쏠릴까요?

-현시점에서는 동부하이텍의 LG그룹인수 가능성이 다시 부각될 것으로 보입니다.

실리콘웍스가 설계회사인데, 동부하이텍이 제조하는 팹리스 회사라서 설계와 제조하청사와 결합은 시너지가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최종 입찰시 LG그룹의 참여가능성에 관심을 가져야 할 것으로 보이고 동부하이텍이 최근 외국계만 입찰을 했다는 소식에 하락조정을 이어가고 있는데 저점부근에서 매수 고려 해볼만합니다.

이주영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