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 : M머니 굿모닝머니 (오전 4시 50분~6시 30분)
■ 진행 : 온인주 아나운서
■ 출연 : 정승연 유진투자증권 연구원
【 앵커멘트 】
굿모닝 머니 2부의 마지막 순서<집중관찰>시간입니다. 오늘 종목은 무선통신 장비 업체인 케이엠더블유인데요. 지금 바로 생톡 어플에 개설되어 있는 정승연 전문가의 대화방에 접속하셔서 이 종목에 대한 궁금한 부분 글로 남기시면, 실시간으로 상담해드립니다. 많은 참여 바라겠고요.
먼저 유진투자증권 압구정지점의 정승연 연구원과 함께 이 종목, 기술적 분석으로 다뤄봅니다. 안녕하십니까?
【 정승연 】
안녕하십니까?
【 앵커멘트 】
케이엠더블유의 최근 캔들 모습인데요. 어떤 특징의 패턴을 보여주고 있죠?
【 정승연 】
지난 4월 3일 하락반전 패턴인 이 유성형이 출현했는데요. 석별형처럼 명확한 반전신호는 아니지만 빈번하게 출현, 단기적인 천정이 임박했음을 암시하는 패턴입니다.
우선 형태상으로 상승추세 마지막에 긴 윗그림자를 갖고 나타나는 작은 몸통의 캔들이며, 몸통은 장중 거래범위의 하단부에 위치합니다. 몸통의 색깔은 중요하지 않지만 직전 봉과의 갭 여부가 매우 중요한데요. 물론 현실적으로는 갭 없이 나타나는 유성형 패턴이 많지만 보다 진정한 의미의 유성형은 직전 봉과의 갭이 필수적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
또한 유성형은 2~3개의 봉을 합성하였을 때 명확하게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며, 이때 신뢰도가 더욱 높아지기 때문에 전후의 봉을 합성하여 살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 앵커멘트 】
이후 주가 흐름은 어땠나요?
【 정승연 】
하락반전 패턴이 출현한 후 일시적인 하락조정이 나왔다가 다시 신고가 이어가는 흐름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하락조정 때 20일선까지 훼손되기도 했지만, 그 자리를 단기 매수 기회로 활용할 수 있었고요. 정배열 구조를 완벽하게 갖추고 있는 상승 추세가 패턴을 압도하는 전형적인 차트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12월 20일과 3월 18일에도 유성형 패턴이 출현했으나 2~3일 조정 이후 상승하는 흐름을 보여줬는데요. 결국 유성형 캔들 출현이 단기 매수 기회로 작용되었음을 과거 사례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 앵커멘트 】
지금까지 유진투자증권의 정승연 연구원과 함께 케이엠더블유 종목에 대해 차트로 분석해봤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