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관찰] 금호석유 (10) 종합분석 - 가의현·최영동 MBN골드 전문가

■ 방송 : M머니 머니클럽 (오후 10시~12시)
■ 진행 : 박진주 아나운서 김성남 MBN골드 전문가
■ 출연 : 가의현·최영동 MBN골드 전문가

【 앵커멘트 】
오늘 집중관찰 기업은 ‘금호석유’입니다. 첫 번째 키워드는 “정유주 실적 개선 전망”입니다. 주가 상황과는 정반대인 긍정적인 키워드인데요. 정유주, 앞으로 실적이 개선될 여지들이 있을까요?

【 가의현 전문가 】
금호석유’와 별개로‘SK이노베이션’,‘GS칼텍스’‘S-OIL’와 같은 정유 회사들의 실적이 개선될 전망입니다. 현재 국제유가가 바닥에서 많이 상승한 상태입니다. 그렇게 되면 정유 업계에는 정제마진이 크게 발생하게 되는데요. 정제마진은 정유사가 판매하는 휘발유·경유 등 석유제품 가격에서 원재료인 원유가격을 뺀 금액으로 정유사의 수익과 연결됩니다. 유가가 상승한 부분만큼 그 제품 가격 자체도 비율만큼 오르게 되면서 이익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정유회사들이 실적이 부진했지만 석유화학 사업만은 좋은 실적을 보였습니다. 정유 부분에서 손실을 보고 있을 때, 화학 부분은 대규모 투자를 해서 아로마틱 제품으로 큰 수익을 냈습니다. 화학부분의 아로마틱 제품의 매출 증가로 인해 정유부분의 부진은 어느 정도 상쇄 되고 있다고 봅니다.

【 앵커멘트 】
두 번째 키워드 “삼중바닥 형성”입니다. ‘금호석유’주가 어떤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까?

【 김성남 전문가 】
금호석유’의 차트를 보면 정말 긴 구간을 하락했습니다. 제대로 된 반등은 없다고 봅니다. 최고점에서의 하락추세는 돌파구가 되어서 횡보추세로 가고 있는 과정입니다. 바닥에 한번, 두 번, 그리고 이번에 턴을 한다면 삼중 바닥이 완성이 되는 것이고요. 만약 삼중 바닥이 형성 된다면 박스권의 횡보 추세도 돌파할 수 있는 힘이 생길 것 같은데요. 과연 가능할까요? 최영동 전문가는 어떻게 보십니까?

【 최영동 전문가 】
일단 주봉상 차트를 보면 단기 반등이 나왔습니다. 이런 부분들은 다음 주에 있을 중국 모멘텀에 대해서 고민을 해봐야 할 것으로 봅니다. 단순히 모멘텀을 제외하고 차트상의 움직임을 분석하자면 주봉상 지지가 일어날 것이냐에 초점을 맞춰야 할 것으로 봅니다. 수급적인 측면에서 보면 아직까지 외국인들의 매도세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급적인 부분들과 기술적인 부분들에서 좋은 점수를 주기에는 어려운 구간에 자리 잡은 상태입니다. 기술적인 부분들은 상당히 부정적입니다. 단기 박스권이 지루하게 횡보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 앵커멘트 】
마지막으로 세 번째 “잠재매물 출회”입니다. ‘금호석유’ 앞으로 나올지도 모르는 매물이 있다는 것 같은데요. 가의현 전문가님, 어떤 물량들일까요?

【 가의현 전문가 】
대부분의 기업들이 전환사채를 발행을 하게 됩니다. 동사는 현재 주가보다 저렴한 전환사채권을 가진 채권자들이 있는데요. 채권자들이 업황 부진을 이유로 주식으로 전환을 해서 매도를 하게 된다면, 매물출회의 압박에 시달릴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합니다. 실적이 좋은 종목일 경우에는 저가 발행 한 물량들이 빨리 해소가 되지만 실적이 부정적인 ‘금호석유’ 의 경우 수급압박이 더욱 더 강하게 들어오게 될 것으로 봅니다.

【 앵커멘트 】
주가가 터닝 할 수 있는 모멘텀은 없을까요?

【 최영동 전문가 】
동사가 합성고무 시장에 대한 내용을 보면, 중국에서 3월부터 35만 톤 가량의 신규 설비가 이루어집니다. 수요보다 공급이 더 많아지는 시장이 되기 때문에 가격이 내려가고 채산성에 대한 문제를 드러내게 됩니다. 동사의 상승 모멘텀이 작용하려면 경기가 회복되어서 수요가 늘어나야 하는 부분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봅니다.

【 앵커멘트 】
말씀 감사합니다.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