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KB금융지주 신년사
“임직원 업무 고객·회사 가치에 플러스 돼야”
경쟁사보다 한 발 앞선 고객 서비스 제공
빅테크와 함께 성장하는 따뜻한 파트너십 지속
양종희
KB금융지주 회장이 새롭게 개편한 조직을 바탕으로 올해는 지표로 보여주는 두드러지는 성과를 내겠다는 뜻을 밝혔다.
2023년 11월 취임해 올해 3년차를 맞이하는 양 회장이 ‘리딩금융그룹’의 지위를 새해 더 확고하게 하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KB금융은 지난해 연간 당기순이익 전망치가 금융지주 중 처음으로 5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2일 양 회장은 신년사에서 “효율과 혁신으로
KB금융의 체력을 더 탄탄히 만들겠다”며 “추진하는 모든 비즈니스가 효율적으로 자본이 배분되고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과거와 달리 고객수익률, NPS(Net Promoter Score, 순고객추천지수), ROE(Return On Equity, 자기자본이익률) 등 이제는 모든 것이 정확한 데이터와 성과로 증명돼야 한다”며 “임직원 모두는 본인이 하는 일들이 고객과 회사 가치에 플러스(+)가 되도록 일하는 방식을 체화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KB금융은 지난달 지주 내 DT(디지털전환)본부와 AI(인공지능)본부를 통합하는 등 조직을 효율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개편했다.
이를 바탕으로 양 회장은 “업계의 표준으로서 혁신을 주도하는 모습을 보여줄 때”라며 “경쟁사보다 한 발 앞서 새로운 방식을 고객들에게 제안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고객이 자신의 공간에서 비대면을 통해 모든 것을 해결하는 것처럼 대면채널도 고객의 공간으로 찾아가는 혁신이 필요하다”며 “이제는 직원 한 명 한 명이 고객과 만나는 채널 그 자체가 돼 고객이 있는 곳으로 움직여야 한다”고 주문했다.
양 회장은 “KB국민은행 전략본부에 대면채널 혁신 미션을 부여했다”고 소개하며 “기존 공간이란 개념에서 벗어나 새로운 방식으로 고객을 만나는 채널을 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양 회장은 혼돈과 격변이 예상되는 올해
KB금융이 견고한 신뢰와 안정감을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작년에 발표한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이행하고 주주와 고객의 가치제고에 힘쓸 것임을 밝혔다.
또 그는 “모두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따뜻한 파트너십을 지속하겠다”며 “이업종, 빅테크, 플랫폼 기업과 함께 살고 성장할 수 있는 공동의 생태계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