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방문인증, 키워드 리뷰 등 리뷰 개선 작업이 로컬 사업자로부터 호응을 얻고, 나아가 사업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9일 발표했습니다.
네이버는 서울대학교 유병준 교수 연구팀이 '네이버 플
레이스 리뷰 사업자 성과향상 효과'를 분석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D-플
레이스 리포트 2022 파트2'를 공개했습니다.
연구팀은 네이버 플
레이스 리뷰와 로컬사업 성장 간 관계를 분석하고, 플
레이스 리뷰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했습니다.
연구는 ▲음식점 ▲미용 ▲숙박 ▲사진ㆍ스튜디오 ▲운동시설 ▲여행·명소 등 업종의 총 10만9천463개 업체를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만족도 조사에는 사업자 876명이 참여했습니다.
연구 결과, 플
레이스 리뷰는 잠재고객이 로컬사업자의 업체를 실제로 방문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었습니다.
플
레이스 리뷰 개수가 많을 수록 ▲업체 페이지를 열람하는 사용자 수 ▲조회수(PV)가 증가하고 ▲길 찾기 사용자 수 ▲장소저장 사용자 수 ▲장소공유 사용자 수 ▲전화걸기 사용자 수 등 지표 역시 증가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연구팀은 "네이버는 다년간 진성정보로서 리뷰를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들을 모색하며 사용자 신뢰도를 높여왔다"며 "플
레이스 리뷰가 길 찾기 등 사용자 실질적인 행동으로 전환으로 연결된다는 것은 리뷰에 대한 높은 신뢰도를 보여주며, 리뷰가 실질적인 정보로 역할하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실제로 네이버는 허위 리뷰를 줄이고 리뷰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지난 2019년 방문인증을 한 후 리뷰를 작성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편했습니다.
또 악의적인 리뷰평가를 줄이고 플
레이스 리뷰가 업체의 특징을 소개하는 정보로 거듭나도록, 2021년에는 별점 평가를 없애고 키워드 리뷰를 선보였습니다.
특히, 플
레이스 리뷰가 사업자 사업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정도는 프랜차이즈 업체보다 중소상공인(SME) 업체에서 더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플
레이스 리뷰 증가와 함께 증가하는 PV, 길 찾기 등 고객의 방문을 가늠할 수 있는 지표에서 SME 업체는 프랜차이즈 업체에 비해 평균 1.5배 큰 상승폭을 보였습니다.
연구팀은 네이버 플
레이스 리뷰에 대한 로컬사업자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사업자는 플
레이스 리뷰에 대해 3.67점 이상(5점 만점) 높은 만족감을 느끼고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사업자들은 ▲매출증대와 신규고객 확보·기존고객 관리 도움 ▲ 온라인 인지도 증대 등이 플
레이스 리뷰 장점으로 꼽혔습니다.
네이버 플
레이스리뷰 담당 이융성 책임리더는 "네이버는 플
레이스 리뷰가 평가의 수단이 아니라, 고객과 사업자가 만나 업체 방문의 경험을 주제로 소통하는 공간으로서 역할하길 바라며 다양한 시도를 업계 선도적으로 이어왔다"면서 "그동안 수많은 사용자, SME와 머리를 맞대고 고민하고 도출했던 플
레이스 리뷰 요소들이 사업자의 사업성장을 돕고, 만족스러운 리뷰경험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이 드러나 뜻 깊다"고 말했습니다.
[ 고진경 기자 / jkkoh@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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