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솔루션은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 13조6천539억 원, 영업이익 9천662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오늘(16일) 밝혔습니다.

전년에 비해 매출은 27.3% 늘었고, 영업이익은 30.9% 증가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여천NCC 등 자회사 적자에 따른 지분법 손실(1천19억 원) 반영으로, 전년보다 38.7% 감소한 3천78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신재생 에너지 부문은 매출이 전년 대비 56.0% 증가한 5조5천685억 원을 기록했고, 영업이익이 3천501억원으로 흑자 전환했습니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태양광 사업에 진출한 2011년 이후 역대 최대 규모입니다.

신재생 에너지 부문은 2021년 원재료비 상승과 물류비 부담으로 영업 손실(3천285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해 2분기 흑자 전환에 성공한 뒤 3분기와 4분기 연속 분기 기준 사상 최대 이익을 달성했습니다.

전 세계적 에너지 대란과 탄소 중립 가속화에 따라 회사의 주력 시장인 미국에서 태양광 모듈 판매가 늘었고, 태양광과 풍력 등 해외 발전 자산 매각으로 매출과 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했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한화솔루션은 지난해 3분기까지 미국 주택용과 상업용 태양광 모듈 시장에서 각각 17분기와 12분기 연속 1위를 차지했습니다.

4분기에도 1위 수성이 유력한 상황입니다.

케미칼 부문은 매출이 전년 같은 기간보다 10.2% 증가한 5조9천92억 원, 영업이익이 43.7% 줄어든 5천889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유가가 점진적으로 안정되면서 원료 구입비 부담은 감소했지만, 주력 제품인 PVC(폴리염화비닐)와 PE(폴리에틸렌) 제품의 마진 축소로 수익성이 나빠졌습니다.

첨단소재 부문은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2.7% 증가한 1조1천522억 원, 영업이익은 263.9% 늘어난 353억 원이었습니다.

갤러리아 부문은 소비 심리 회복에 힘입어 전년에 비해 매출이 3.5% 증가한 5천327억 원, 영업이익은 29.1% 증가한 373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한화솔루션은 지난해 4분기엔 매출이 전년 동기보다 32.6% 늘어난 3조9천288억 원, 영업이익이 116.3% 증가한 1천822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신재생 에너지 부문은 4분기 매출(2조820억 원)이 처음으로 2조 원을 돌파했고, 영업이익(2천319억 원)도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케미칼 부문은 2018년 4분기 이후로 4년 만에 분기 적자(321억 원)를 냈습니다.

[ 현연수 기자 / ephalon@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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