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심전환대출 다음 달 신청 시작…금리 연 3.8%
- 7월 가계대출 3천억 원 감소

【 앵커멘트 】
지난달 취업자가 전년보다 80만 명 넘게 늘었습니다. 통계청 자료를 기반으로 한 자세한 내용 보도국 취재기자 전화연결해 들어봅니다.
윤형섭 기자!

【 기자 】
네, 보도국입니다.

【 앵커멘트 】
7월 취업자가 82만 명 늘었지만 증가 폭은 둔화했다면서요?

【 기자 】
네, 통계청이 오늘(10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취업자 수는 2천847만5천 명으로 전년보다 82만6천 명 늘었습니다.

그러나 증가 폭은 5월 93만 명, 6월 84만 명에서 더 줄어들며 두 달째 감소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취업자는 많이 늘었지만 60세 이상 고령 취업자가 47만9천 명으로 여전히 절반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임시·일용직 근로자는 각각 5만2천 명, 7만7천 명 줄었습니다.

업종별로 보자면 제조업 취업자가 17만6천 명으로 가장 크게 늘었습니다.

반도체 수급 개선과 수출 호조 등의 영향으로 풀이됩니다.

전문가들은 물가 상승 등으로 인한 국내 경기 침체가 노동시장에 영향을 미쳐 하반기에도 취업자 증가 폭 둔화는 계속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관련 발언 들어보시죠.

▶ 인터뷰(☎) : 이인호 /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
- "국내 경기가 시원하게 회복되는 것 같지는 않아요. 더구나 해외 수출이 감소하는 것이 여러 가지로 국내 고용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것이거든요. 세계 경제 환경이나 국내에서 획기적인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 한 당분간 고용이 급격하게 개선될 가능성은 없는 것 같아요."

이어 "지금까지 취업자 수 증가는 정부의 재정 지출로 인한 직접고용의 영향이 컸다"며 "향후 금리 인상 기조로 인한 경기 수축이 양질의 일자리 증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 앵커멘트 】
경제 관련 소식 이어가겠습니다.
정부가 다음 달 15일부터 '안심전환대출' 신청을 받는다고 하는데요.
안심전환대출이 뭔지 소개해주시죠.

【 기자 】
네, 안심전환대출은 은행권의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을 주택금융공사의 장기·고정금리 대출로 바꿔주는 상품입니다.

서민층의 주택구매자금 이자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도입됐는데요.

정부가 내놓은 우대형 안심전환대출 금리가 연 3.8~4% 수준으로 결정됐습니다.

소득 6천만 원 이하, 만 39세 이하 청년층은 0.1%포인트 낮은 연 3.7~3.9%의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결정된 금리는 당초 예상보다 크게 낮아졌으며, 주택금융공사의 보금자리론 금리도 0.35%포인트 내린 연 4%대 초중반으로 결정됐습니다.

이달 17일 이전에 제1·2금융권에서 변동금리 또는 준고정금리 주담대를 받은 사람은 안심전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으며, 다음 달 15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또 주택가격 시가 4억 원 이하, 부부합산소득 연 7천만 원 이하인 1주택자여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출한도는 기존 대출 잔액 범위 내에서 최대 2억5천만 원까지입니다.

【 앵커멘트 】
이어서 은행권 가계대출 동향도 알아보겠습니다. 대출금리 상승으로 은행권 가계대출이 4개월 만에 줄었다면서요?

【 기자 】
네, 오늘(10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금융시장 동향에 따르면 7월 말 은행의 가계대출 잔액은 1천60조5천억 원으로 한 달 전보다 3천억 원 감소했습니다.

종류별로 보면 주택담보대출이 2조 원 늘었고 이 중 1조1천억 원은 전세자금대출이었습니다.

신용대출 등 기타대출은 2조2천억 원 줄었습니다.

제2금융권을 포함한 금융권 전체 가계대출도 지난달 1조 원 감소했습니다.

주택담보대출이 2조5천억 원 늘었지만, 신용대출 등은 3조6천억 원 급감했습니다.

기업 대출은 한 달 새 12조2천억 원이 불어나 7월 기준 역대 최대 증가 폭을 기록했습니다.

한편, 오늘 국내 코스피는 전일보다 0.9% 떨어진 2천480.88에 코스닥은 1.6% 하락한 820.27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오늘 서울 외환시장에서 달러당 원홧값은 전날보다 5.8원 내린 1천310.4원을 기록했습니다.

【 앵커멘트 】
그리고 삼성전자가 오늘(10일) 밤 갤럭시Z 폴드4와 플립4를 공개하죠?

【 기자 】
네, 삼성전자가 한국시간 오늘 오후 10시 '갤럭시 언팩' 행사를 미국 뉴욕 현지에서 열고 이를 온라인으로 생중계합니다.

삼성전자는 행사에서 공개할 신제품을 공식 예고하지 않았지만 갤럭시Z 폴드4, 플립4, 갤럭시워치5 등을 선보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올해 폴더블폰 신작들은 접히는 부분의 주름을 개선하기 위해 초박형 유리를 도입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신제품들은 8월26일 공식 출시될 전망으로, 이달 16일부터 사전 판매가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보도국에서 전해드렸습니다. [ yhs931@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