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세계 정상 반도체 기업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 R&D센터 유치

[수원=매일경제TV] 경기도는 미국 실리콘밸리에 본사를 둔 세계 1위 반도체·디스플레이 장비 기업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가 도내에 차세대 연구개발센터를 설립한다고 오늘(6일) 밝혔습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오늘 서울 신라호텔에서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 마크 리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 코리아 대표이사와 '성공적인 차세대 첨단 반도체 장비 개발 연구개발센터 투자를 위해 상호 협력한다'는 내용을 담은 3자 간 투자양해각서(MOU)를 체결했습니다.

경기도는 연구개발센터를 도내 설립한다는 사실은 공개했지만, 투자 규모와 시기, 위치는 확정되지 않은 상태라고 설명했습니다.

반도체 핵심공정 장비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보유한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사는 1989년 성남시에 한국 법인을 설립해 국내 관련 기업들과의 협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김동연 도지사는 "오늘 협약으로 세계 1위부터 4위까지 반도체 장비 회사의 차세대 연구소를 모두 경기도에 유치하게 돼 대단히 기쁘다"며 "경기도가 반도체의 메카가 돼서 경기도와 대한민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대한민국 경제에 새로운 틀을 만드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경기도에는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 이외에 네덜란드 ASML(화성), 미국 램리서치(용인), 일본 동경일렉트론(화성) 등 매출 순위 1~4위 반도체 장비 기업의 연구소가 있습니다.

[한웅희 기자 / mkhlight@mk.co.kr]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