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더M M-PRINT GFW CITYLIFE LUXMEN 매경이코노미 MBN골드 MBN 매일경제
로그인|회원가입 |시청자 게시판
종목검색
  • 종목검색
  • 통합검색

헤드라인

프로그램 바로가기
프로그램 바로가기 닫기
가나다순 카테고리순
광고
> 뉴스 > 기사
기사목록|||글자크기 
"BTS가 Break The Stress?"…막나가는 中 동남아 짝퉁 마케팅
기사입력 2021-06-16 14:46
  • 기사
  • 나도 한마디
공유하기 
중국 VIVO사 트위터에 올라온 휴대전화 홍보 사진
맥도날드가 한정 출시한 'BTS(방탄소년단) 세트'가 크게 히트하자 여타 음식은 물론 화장품, 휴대전화 등 각종 상품에 BTS를 끼워 넣은 이른바 짝퉁 콜라보 상품들이 쏟아지고 있다.


16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영국의 한 화장품 회사에서는 최근 자사 바디크림을 홍보하며 'BTS(BUTTER THAT'S SMOOTH)'라 설명했다.

관련 포스터도 BTS의 상징인 보라색으로 해 마치 BTS와의 콜라보 상품인 듯한 착각을 불러 일으킨다.


중국 제조사 비보(VIVO)는 최근 스마트폰 신제품 'V21 5G'의 동남아시장 출시를 알리며 홍보물에 'BTS'라고 적어넣었다.

'Be There Soon'의 약자로, 'V21 5G'가 곧 출시될 것이란 의미를 전달하고 있다.

하지만 홍보물 자체가 보랏색을 띠는데다 BTS를 제외한 나머지 글자들은 눈에 잘 보이지 않는다.


BTS 문구를 활용한 한 컵밥 홍보물
해당 홍보물은 많은 소비자들로부터 BTS와의 협업을 한 상품으로 오해를 불러일으키자 현재 삭제된 상태다.

비보 측은 해당 홍보물을 자사 트위터에 올리며 맥도날드를 태그했고, 'BTS를 빌려달라'는 문구를 함께 적어놓기도 했다.


맥도날드 BTS세트가 초대박을 친 동남아시아에서는 BTS와의 콜라보를 위장한 짝퉁 상품들이 더욱 활개를 치고 있다.


현지 식음료업계에서는 맥도날드 BTS세트 여세를 몰아 'Big(길고), Tall(크고), Sedap(맛있다)'이란 의미를 담은 'BTS 컵밥'이 나온 한편 아예 대놓고 BTS의 상징인 '보라'를 음료명으로 내세우기도 한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페인트 회사에서조차 'Break The Stress' 란 의미를 담아 BTS를 제품 설명문에 넣어두기도 했다.


BTS문구를 활용한 한 음료 홍보물
맥도날드의 BTS세트는 맥너겟과 감자튀김, 콜라, 소스 등으로 구성된 메뉴로 지난달 26일부터 전세계 50개국에서 판매 중이다.


BTS와의 콜라보 효과 덕분에 인도네시아에서는 BTS밀을 구매하려는 인파가 몰리며 맥도날드 일부 매장이 폐쇄되는 사태가 벌어지기도 했다.


현재 온라인에서는 맥도날드의 BTS세트의 빈 포장지와 맥너겟 등은 물론 개봉되지 않은 소스 등이 1만원대부터 수천만원에 거래되고 있다.


BTS의 소속사인 하이브는 최근 세계 곳곳에서 BTS명칭을 도용하는 사례가 급증하자 관련 사업부에서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밝혔다.


[방영덕 매경닷컴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목록|||글자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