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은 오늘(10일) 실적발표를 통해 1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6% 성장한 6조 1천781억 원, 영업이익은 39.6% 늘어난 3천851억 원(연결기준)을 달성했다고 밝혔습니다.

CJ대한통운 실적 제외시, 매출은 5.4% 늘어난 3조 6천711억 원, 영업이익은 55.5% 성장한 3천423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선제적 구조혁신이 수익성 강화로 이어지며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늘었습니다.

식품사업부문은 2조 3천64억 원의 매출(+2%)을 올렸습니다.

국내 식품 매출은 전년비 7% 늘었습니다.

비비고·햇반 등 주력제품군이 두 자릿 수 안팎의 성장률을 기록했고, 온라인 경로 매출이 20% 넘게 증가하며 성장을 이끌었습니다.

슈완스(6천880억 원)를 포함한 해외 매출은 1조 260억 원으로,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미국 대형 유통채널에서 비비고 만두의 점유율이 지속 확대됐고, 중국에서는 온라인 경로를 중심으로 판매가 늘었습니다.

수익성 개선 노력과 비용 효율화로 식품 전체 영업이익은 51.7% 늘어난 1천764억 원을 달성했습니다.

바이오사업부문 매출은 7천773억 원으로 전년 대비 14.7% 늘었고, 영업이익은 50.7% 증가한 77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약 10%로 확고한 고부가가치 사업으로 자리잡는 모습입니다.

△아시아와 북미, 남미 등 글로벌 생산기반의 시장 지배력 강화 △차별화된 기술마케팅으로 사료·축산 시장의 '저(低)단백 트렌드' 주도 △트립토판·발린·알지닌 등 고수익 제품 비중 확대 등 전략이 주효했다는 설명입니다.

CJ제일제당은 글로벌 최고 수준의 R&D 경쟁력을 토대로 '화이트바이오' 사업을 본격화하는 등 바이오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CJ Feed&Care(사료+축산)는 가축 질병에 대응하는 첨단 방역 역량(Biosecurity) 강화와 동남아 지역 축산 가격 상승 등에 힘입어 전년 대비 8.1% 늘어난 5천874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베트남 시황 호조 등으로 영업이익은 크게 늘어난 889억 원을 달성했습니다.

CJ제일제당은 코로나19에 따라 글로벌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상황에서도 해외 사업에서 새로운 기회를 만들며 외형 성장뿐 아니라 내실까지 다졌습니다.

지난해 연간 영업이익 1조 원을 돌파하며 전략적 투자를 위한 자원을 확보한 만큼, 새로운 성장동력 발굴·육성에도 힘쓸 계획입니다.

CJ제일제당은 "선제적인 혁신제품 개발과 전략적 R&D 투자 등을 통해 미래에 대비하고, 혁신성장을 가속화해 명실상부한 '글로벌 일류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이유진 기자 / ses@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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