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여파로 결혼식은 작고 검소하게 진행하는 대신 가전, 가구 등 혼수에는 오히려 지갑을 활짝 여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G마켓이 올해(1/1-4/27) 결혼 트렌드를 분석한 결과, 혼수용 가구와 가전의 고객별 평균 구매단가(객단가)는 작년 동기 대비 총 22% 증가했습니다.
반면 결혼식을 준비하는 스몰웨딩 용품의 객단가는 -36%로 감소했습니다.
코로나19 기간이 길어져 더 이상 결혼식을 연기하지 못하는 예비부부들이 결혼식은 간소하게 진행하는 대신, 아낀 결혼 예산을 혼수용품에 투자하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혼수용품 중 특히 가전의 객단가 증가세가 두드러졌습니다.
대표적으로 TV 객단가가 47%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100만원짜리 TV를 구매했다면, 올해는 147만원 상당의 TV를 구매했다는 의미입니다.
드럼세탁기(34%), 냉장고(15%) 등도 모두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이 외, 최근 인기 혼수로 떠오른 식기세척기(43%), 인덕션(30%), 의류관리기(3%)도 모두 객단가가 올랐습니다.
가구에 대한 투자도 커졌습니다.
일반 소파의 객단가는 18%, 리클라이너 소파는 6% 올랐습니다.
또한, 혼수용품에서 빠질 수 없는 침대와 아일랜드식탁도 각각 11%씩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결혼식 준비 품목의 객단가는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결혼식의 규모와 참석 인원을 축소한 스몰웨딩(셀프웨딩) 용품 중 웨딩슈즈 객단가는 -43%, 웨딩카 장식용품은 -36%, 코사지는 -25%, 부토니에는 -8%, 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해당 용품의 판매량은 되려 늘었습니다.
웨딩슈즈는 314%, 웨딩카 장식용품은 25% 코사지는 27%, 부토니에는 127%, 판매량이 증가했습니다.
G마켓 관계자는 "이러한 웨딩 트렌드를 반영해 프리미엄 가전, 가구 프로모션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며, 특히 5월 빅스마일데이에서 혼수용 제품들을 파격적인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단독 패키지, 특가 혜택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 이유진 기자 / ses@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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