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절마다 찾아오는 손님이 있습니다.

봄은 황사가 되겠고 여름은 장마가 아닐까 싶은데요.

올해 여름은 무덥고 장마가 길 것이라는 예보가 있습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각광 받는 생활가전 제품이 있는데 바로 제습기입니다.

제습기 시장이 커질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제습기의 수요층이 많아지면서 제습기 시장에 뛰어드는 업체도 함께 많아지다 보니까 시장이 어지러워질 것이라는 이야기도 있던데요.

투자전략 어떻게 세워야 하는지 하나대투증권 대치금융센터 오세권 부장과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질문1. 제습기 시장‘격전’벌어질까요?

- 제습기 시장은 기존 위니아, 위닉스, LG전자, 삼성전자 이렇게 네 개의 업체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올 해에만 다섯 개의 업체가 제습기 시장에 뛰어들겠다고 선언을 했습니다. 올해 역시 장마가 계속 되고 수요가 많아지며 시장이 두 배 이상 성장 할 것이라는 예상 때문에, 이렇게 9개의 업체가 뛰어드는 춘추전국시대가 됐습니다.

질문2. 제습기 시장 ‘폭풍 성장’ 배경은 무엇인가요?

- 무엇보다 우리나라 기후가 아열대 기후로 변화 하고 있다는 것이 큽니다. 여름에 습기가 많은 아열대 기후를 보인다는 것인데 단순 일시적인 현상이 아닌 장기화 된다는 예상들이 많아 제습기 시장이 커졌습니다. 기존 가전제품중에 제습 기능을 하는 에어컨이 있었지만 에어컨은 보통 거실에 많이 놓고 사용을 해서 안방이나 아이들 방에는 제습기능을 사용 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장마철에는 옷이 눅눅해졌지만 이렇게 작은 제습기가 있으면 모든 방에 제습이 되는 효과가 있어서 에어컨의 단점을 보완하며 시장이 커졌습니다.

질문3. 생활가전제품의 시장 규모는 어떻습니까?

- 우리나라에서 냉장고와 김치냉장고 시장이 제일 크고요. 각 각 2.5조원 시장 규모입니다. 그 다음 TV가 2조원이었고 에어컨이 1.3조원 시장
규모였습니다. 세탁기가 1조원, 그리고 제습기가 작년에 0.4조원 이었는데 올해 두 배 성장이 예상 되면서 세탁기에 육박하는 0.8조 까지 성장하며 6대 가전제품으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예상 되고 있습니다.

질문4. 제습기시장 출사표 던진 기업들 어디입니까?

- 제습기 시장에서 가장 점유율이 높은 기업은 위닉스 입니다. 위닉스는 중소기업이지만 초창기 시절부터 광고 효과를 높이면서 4~50% 정도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고요. 그 다음 LG, 삼성전자가 뒤를 따르고 있고 그 다음 에어컨 만드는 위니아가 있습니다. 이렇게 4개 업체가 있었는데 올해에 정수기를 만드는 루헨스, 난방기 업체인 파세코, 욕실자재전문기업인 대림통상, 웅진코웨이, 밥 솥 만드는 쿠쿠전자 까지도 출사표를 던졌습니다.

질문5. 제습기 시장 ‘폭풍 성장’ 이어질까요?

- 우리나라 제습기 시장 보급률이 20% 정도 밖에 안 됩니다. 그래서 우리나라 내수시장은 계속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다른 가전은 이미 포화상태고 제습기 시장은 커질 것입니다. 시장은 커지겠지만 문제는 기존의 4개 업체와 신규 5개 업체가 경쟁했을 때 어떻게 될 것이냐 입니다. 일단은 삼성과 LG는 브랜드 자체만으로도 시장점유율 어느 정도를 차지하고 갈 것이고 그 다음 중견업체들이 7~8개 있는데 이 중에서는 1~2개 정도만 살아남을 것입니다. 시장은 커지겠지만 3~4개 업체만 살아남을 것입니다.


제습기 시장은 계속해서 커질 것이라고 하는데요. 투자전략 MBN골드 김승회 전문가와 알아보겠습니다.

질문6. 제습기 관련주 동향 및 전망은 어떻습니까?

- 여름이 다가오면서 내수뿐만 아니라 앞으로는 제습기 관련된 중견 기업들의 해외 매출이 증가 할 것으로 보입니다.
렌탈 사업뿐만 아니라 수요는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올해 전망이 특히 밝습니다.
작년에도 업황이 좋았습니다. 그러면서 영업이익과 매출이 성장 했는데요. 이런 현상들이 올해에도 이어지면서 수익성 증가와 재무구조 개선이 기대 됩니다.

질문7. 제습기 관련주 탑픽 종목은 무엇입니까?

- 위닉스를 꼽고 싶습니다. 위닉스의 재무구조가 개선되고 있습니다. 2011~2014년의 재무구조를 살펴보면 영업이익 같은 경우에 2011년 0.82 에서부터 2014년 작년 실적 기준으로 해서 7.98 까지 끌어올리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ROE도 작년 실적 기준으로 21.5%, 우리가 앞으로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할 부분은 영업이익률이라든가 ROE 부분이 실질적으로 개선되고 있느냐 입니다.
위닉스는 개선되고 있기 때문에 실적 모멘텀과 성장 모멘텀 두 가지를 모두 갖췄다고 판단됩니다.


강태호 아나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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