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아시아나항공]
아시아나항공이 1분기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하며 실적 개선 흐름을 보인 가운데 2분기에는 신규 노선 확대와 비용 부담이 실적의 주요 변수로 주목받고 있다.


전날(14일) 아시아나항공은 별도 기준 올해 1분기 영업손실이 79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영업손실 규모는 지난해 1분기 312억원에서 233억원 감소했다.


매출액은 1조743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7% 증가해 1분기 기준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아시아나항공의 기존 1분기 최대 매출은 지난해 1분기의 1조6330억원이다.


회사 측은 “안전운항 확보를 위한 투자확대로 정비비가 증가했고 환율 상승으로 인한 운항비용·유류비가 증가했다”며 “전년 동기대비 영업손실은 감소했으며 지속적인 영업실적 개선을 위해 다양한 시너지 활동·비용절감 노력을 강화하겠다”고 설명했다.


당기순이익은 1108억원으로 2개 분기만에 흑자 전환했다.

재무구조와 실적 개선 등 영향으로 부채 비율이 전년동기 대비 967%포인트(p) 급증했다.


구체적으로 1분기 여객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6.1% 늘어난 1조2017억원을 기록했다.

설 명절과 삼일절 연휴 수요에 맞춘 선제적인 증편과 미국 라스베가스, 캄보디아 시엠립 등 고수익 부정기편 운영, 일본노선 호조 지속 등 영향으로 매출이 증가했다.


1분기 화물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5.2% 증가한 3709억원을 기록했다.

미 정부의 관세 인상 예고에 따른 사전 운송물량이 증가했고 화물기 기단 확장으로 인해 증가한 공급으로 시장주도물량인 전자상거래와 반도체 장비, 자동차 부품 등 고부가가치 상품 운송에 주력해 수익이 증대됐다.


2분기 여객사업은 ▲미국 뉴욕 노선 야간편 운항 및 A380 대형 기재 투입 ▲체코 프라하 신규 취항 통한 동유럽 여객 네트워크 거점 확보 ▲미국 호놀룰루, 튀르키예 이스탄불 노선 증편 등 수익성 노선을 증대한다는 방침이다.


또 화물사업의 경우 체리, 망고 등 계절성 화물 확보에 주력하고 미 정부 관세정책에 따른 시장 분석, 신규 화물 수요 개발 및 탄력적 노선 운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한편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가 집계한 2분기 컨센서스(증권사 추정치 평균)는 매출은 1조7040억원, 영업손실은 280억원으로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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