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히트작, 일본서 만든다...축구장 6개 크기 만두공장 만든다는데

CJ제일제당, 일본에 만두 공장
8200㎡ 규모, 1천억원 투자
올해 9월부터 만두 공급 가능
이재현 회장 “K컬처 확산 기회”

CJ제일제당의 일본 치바 신공장 조감도. [사진제공=CJ제일제당]
CJ제일제당이 일본에 축구장 6개 크기의 만두 공장을 짓는다.

이는 지난달 이재현 CJ그룹 회장이 일본을 방문해 다시 불붙은 한류 열풍을 글로벌 확산의 결정적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한 것의 후속 조치다.

CJ제일제당은 해외 생산 역량을 키워 K푸드 글로벌 영토 확장에 속도를 내겠다는 방침이다.


8일 CJ제일제당은 일본 치바현에 신규 만두 공장을 구축하고 있다고 밝혔다.

선제적 투자로 생산 인프라를 강화하며 일본 사업 대형화를 꾀한다는 전략이다.

이번에 새로 짓는 공장은 치바현 키사라즈시 카즈사 아카데미아 파크 내 축구장 6개 크기의 부지(4만2000㎡)에 연면적 약 8200㎡ 규모로 건설된다.

투자 금액은 약 1000억원이다.

회사 관계자는 “기존에 현지 업체 ‘교자계획’을 인수해 4개 공장이 있었지만, 일본에서 직접 공장을 짓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그만큼 일본 시장을 긍정적으로 보고 자신감을 드러내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공장에는 최첨단 생산라인이 들어서며 오는 7월 완공 예정이다.

이 곳서 9월부터 비비고 만두를 생산, 일본 전역에 공급할 예정이다.

CJ제일제당은 일본에 확산하는 ‘K트렌드’를 동력으로 삼아 생산기지를 구축하고 미래 성장의 기회를 잡는다는 방침이다.


일본에서는 기존 K팝·K콘텐츠 중심의 한류를 넘어 K푸드 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이재현 CJ그룹 회장의 올해 첫 글로벌 현장경영도 일본에서 이뤄졌다.

지난달 일본을 방문한 이 회장은 “일본에 다시 불붙은 한류 열풍은 K컬처 글로벌 확산의 결정적인 기회로, 비비고 등 이미 준비된 일본 사업이 이 기회를 놓치면 안 된다”면서 “현지화와 글로벌 인프라 구축을 가속해 경쟁력을 높여 ‘글로벌 리딩 컴퍼니’로 도약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CJ제일제당은 생산기지를 구축해 일본 냉동만두 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성장세로 접어든 현지 식품 사업을 본격 대형화한다는 계획이다.

연간 1조1000억원 규모의 일본 냉동만두 시장은 비비고 만두와 유사한 교자의 비중이 절반을 넘는다는 점이 사업 성장의 큰 기회가 될 것이라는 판단이다.

CJ제일제당의 작년 일본 만두 매출은 약 900억원이었다.


CJ제일제당은 이 공장에서 기존 대표 제품인 ‘비비고 왕교자’와 함께 소비자의 조리 편의성을 강화한 신제품을 출시해 새로운 시장 트렌드를 이끌 예정이다.

2023년 일본에서 선보인 비비고 김밥은 이온과 코스트코 중심으로 지난해 약 250만개가 판매될 정도로 인기를 끈 바 있다.

여기에 치바 공장이 하반기 가동을 시작하면 일본 식품사업의 질적∙양적 도약이 가능할 것이라는 기대가 나온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선제적인 해외 현지 인프라 구축을 통해 다시 불붙는 ‘K트렌드’의 기회를 잡고, 명실상부한 ‘글로벌 리딩 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CJ제일제당은 해외 식품사업에 힘을 주고 있다.

일본을 포함한 해외 식품사업 매출은 2019년 3조1540억원에서 지난해 5조5814억원으로 5년간 77% 증가했다.

같은 기간 전체 식품 매출에서 해외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39%에서 49%로 늘었다.


앞서 생산 확대 계획도 내놨다.

지난해 11월에는 헝가리 부다페스트 근교 두나버르사니에 유럽 K푸드 신공장 부지를 확정하고 설계에 들어갔다.

이 공장은 2026년 하반기부터 비비고 만두를 생산한다.

미국에서는 사우스다코타주 수폴스에 2027년 완공을 목표로 북미 아시안 푸드 신공장을 건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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