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데이터 분석해
전략 도출 후 챗봇 협상
“연간 2만8000건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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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커머스가 AI 가격 협상 솔루션인 ‘네고 위즈’를 자사 통합구매대행 서비스에 도입했다. 사진은 KT커머스 모델이 네고 위즈 솔루션을 사용하는 모습. <사진=KT커머스> |
KT그룹사인 KT커머스는 자사의 방대한 구매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발한 생성형 인공지능(AI) 가격 협상 솔루션 ‘네고 위즈’를 자사 통합구매대행 서비스에 도입한다고 8일 밝혔다.
네고 위즈 솔루션은 AI를 기반으로 구매자와 판매자 간 가격 협상 과정 전반을 자동화한다.
AI가 해당 상품의 경쟁도, 과거 거래 정보, 구매 규모 등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최적의 협상 전략과 목표 가격을 도출하고, 대화형 챗봇이 상대와 협상을 진행한다.
KT커머스 측은 “기존 수작업으로 하던 연간 2만 8000건 이상의 반복적인 가격 협상 업무를 AI가 처리함에 따라 협상 소요 시간이 대폭 단축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어 “협상 진행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협상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 거래 투명성도 강화된다”고 덧붙였다.
KT커머스는 이번 솔루션 도입에 앞서 협력 파트너사들과 간담회를 열어 네고 위즈의 주요 협상 프로세스를 시연했다.
KT커머스에 따르면 파트너사들은 네고 위즈가 가격 협상 솔루션을 처음 접하는 사람도 쉽게 활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솔루션 도입으로 거래 과정의 업무 효율성이 제고될 것이라고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향후 KT커머스는 구매 데이터를 기반으로 협상 알고리즘의 정확도와 전략을 개선해 네고 위즈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지속적으로 높일 계획이다.
이로써 고도화된 가격 협상 솔루션을 제공해 고객사들의 디지털 전환과 운영 혁신을 선도하는 플랫폼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윤경모 KT커머스 대표이사는 “AI 가격 협상 솔루션은 단순한 비용 절감을 넘어 공급망 전반의 협상 체계를 고도화하는 전략적 도구로, 파트너사와 지속 가능한 성장의 기반을 다지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협력 파트너사들과의 투명하고 공정한 상생구조도 강화돼 E
SG 경영 측면에서도 의미 있는 혁신을 이룰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KT커머스는 국내 유수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통합구매 및 구매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으며, 공사자재 전문 플랫폼인 ‘메타온 ICT몰’과 렌탈 컨설팅 서비스, 기업복지몰 서비스, 보험컨설팅 서비스 등을 운영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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