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일평균 대비 배달앱 매출 46% 증가
맑은 땐 커피·디저트 업종 매출 증가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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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앱과 커피·디저트 업종은 어린이날 날씨에 따라 영향을 크게 받는 것으로 집계됐다. (KB국민카드 제공) |
5월 가정의 달이 밝았다.
특히 올해는 노동자의날과 어린이날, 석가탄신일, 주말이 겹치며 연차에 따라 최대 6일의 긴 연휴가 가능한 일정이다.
다만 연휴 중간 비 예보가 있어 나들이를 계획한 가정은 일기예보를 챙겨볼 필요가 있다.
어린이날 날씨와 관련 흥미로운 데이터도 공개됐다.
날씨에 따라 업종별로 매출이 갈린다는 분석이다.
KB국민카드가 지난 2020~2024년 5월 한 달간 외식과 나들이 관련 업종을 이용한 1520만명, 4억1400만건의 결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어린이날과 어버이날에 음식점, 커피·디저트·배달앱 매출이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최근 5년간 5월 일평균 대비 음식점은 27%, 커피·디저트·배달앱은 16% 증가했다.
특히 날씨에 따라 다른 데이터가 도출됐다.
어린이날 전국적으로 비가 내린 2023~2024년에는 커피·디저트 업종 매출액이 5% 증가하는 데 그쳤다.
그러나 비가 오지 않았던 2020~2022년에는 17% 증가했다.
배달앱도 날씨에 따른 차이가 크다.
배달앱은 비가 오면 5월 일평균 대비 46% 증가하고, 날이 맑을 땐 29% 늘었다.
음식점은 비교적 날씨의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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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날 날씨에 따라 나들이 업종과 관람 업종 이용액 차이가 큰 것으로 집계됐다. (KB국민카드 제공) |
날씨에 따라 미성년 자녀를 둔 것으로 추정되는 부모의 소비 트렌드도 달라진다는 분석이다.
맑은 날에는 놀이공원·동물원·식물원 등 나들이 업종 이용액이 235% 증가했다.
반면 비 내리는 날에는 영화·콘서트·연극·박물관 등 관람 업종 이용액이 185% 늘었다.
비가 올 때 나들이 업종 이용액은 5월 일평균 대비 6% 감소했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이번 연휴에는 맑은 날이 많아져서 모든 가맹점의 매출이 증가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소비 트렌드 변화를 읽고 고객에게 최고의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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