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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논현동 아이소이 본사에서 이진민 대표가 제품을 들어 보이고 있다. 이충우 기자 |
무려 17년 동안 국내 '천연 화장품' 분야를 이끌어온 브랜드 '아이소이'가 매출 1000억원 돌파를 목전에 두고 있다.
하루에도 수많은 K뷰티 브랜드가 생겨나고 사라지는 상황에서 이토록 오래 사랑받을 수 있는 비결은 무엇일까. 무엇보다도 "성분에 목숨을 걸었다"는 이진민 아이소이 대표의 뚝심이 주효했다.
13일 매일경제는 서울 강남구 논현동 아이소이 본사에서 이 대표를 만나 아이소이의 꾸준한 성장 비결을 물었다.
그는 '선영아 사랑해'라는 광고 카피를 탄생시킨 주역으로, 한국 여성에게 천연 화장품의 우수성을 알리고자 2008년 아이소이를 론칭했다.
이 대표는 "한때 모세혈관확장증으로 고생한 적이 있었는데, 계절이 바뀌면 피부가 허물처럼 벗겨져 고통스러웠다.
천연 성분이 좋다기에 써봤더니 피부가 살아나더라. 그때부터 여성에게 천연 화장품을 알리자고 마음먹었다"고 말했다.
그의 말대로 지난 17년간 아이소이는 천연 식물성 성분만을 고집해 왔다.
대표 제품 '잡티로즈세럼'의 주원료인 '불가리안 로즈 오또'는 불가리아 카잔루크 계곡에서 사람이 손으로 딴 장미 꽃잎을 물로 끓여 증류해 추출하는 오일이다.
3000송이에서 단 1g만 추출되기에 '액체 다이아몬드'로도 불린다.
1㎏당 가격이 4000만원을 호가하는데, 작황에 영향을 많이 받는 데다 환율까지 나빠져 나날이 값이 치솟고 있다.
이익만 생각하면 결코 쓰기 쉽지 않은 원료다.
잡티로즈세럼은 뛰어난 효능으로 금세 입소문을 탔다.
올리브영 에센스·세럼 부문에서 12년간 누적 판매 1위에 오르는 대기록을 세웠고, 지난해에는 단 5개 브랜드만 선정된 '올리브영 명예의 전당'에 아이소이를 자리하게 했다.
그러나 이 대표는 안주하지 않았다.
올해 잡티로즈세럼에 '브라이트닝'이라는 새 이름을 붙여 제품 리뉴얼을 단행했다.
기존 성분에 불가리안 로즈에서 추출한 '로즈 PDRN' 성분을 추가해 고강도 항산화 기능을 더했다.
또 이름처럼 미백에 좋은 성분을 다량 추가했다.
이 대표는 "고객이 변화하는 만큼 브랜드도 그에 맞춰 계속 바뀌어야 한다"며 "하지만 브랜드의 핵심 요소는 절대 바뀌면 안 된다.
아이소이의 핵심인 '순하고 좋은 천연 성분'은 유지하되, 피부 개선 효과는 더 강력하게 하고 싶어 변화를 감행했다"고 설명했다.
그뿐만 아니라 야심 차게 내놓은 수분 크림 '모이스처 닥터 크림'도 일반 세라마이드보다 10배 이상 비싼 원료인 티트리 세라마이드를 사용했다.
이 크림은 일명 '장·수·진(장벽·수분·진정) 크림'으로 불리며 소비자에게 뜨거운 호응을 얻고 있다.
이 대표는 "화장품은 사람 피부에 바르는 것이니, 사람에게 좋아야 한다"며 "아이소이는 효능에 확신을 주는 화장품을 만든다.
아무리 비싸더라도 원료가 좋아야 효능이 생기니 포기할 수가 없더라"고 말했다.
실제로 아이소이의 제품당 평균 원가율은 약 36%나 된다.
올해 아이소이는 해외 진출도 준비하고 있다.
올 하반기 일본에서 팝업스토어를 열고 본격적으로 시장 진출을 타진한다.
업력에 비해 뒤늦은 감이 있지만 시간이 걸리더라도 제대로 브랜딩을 하고 싶어 신중히 접근하고 있다.
작년 아이소이의 해외 매출 비중은 10%대인데, 이를 올해 20%대로 끌어올리는 것이 목표다.
이 대표는 "반짝 매출을 높이는 것보다 오래도록 그 나라에 스며들어 아이소이만의 철학을 함께 나누고 싶다"고 말했다.
[김효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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