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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의 한 장면 [사진 = ENA 갈무리] |
“누구에게도 거부감 주지 않는 음식”
‘간편식인 한국의 김밥은 어떻게 세계적인 열풍을 일으켰나’(How Korea‘s kimbap went from comfort food to global sensation)
17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가 김밥의 세계적 인기 비결을 집중 조명한 기사의 제목이다.
WP는 김밥의 인기몰이가 드라마 주인공 우영우가 김밥을 먹는 장면에서 비롯됐다고 짚었다.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는 2022년 7월 넷플릭스에서 첫 선을 보인 뒤 7주 연속 비영어 프로그램 1위에 오르며 해외 시청자들을 사로잡았다.
첫 회 초반 주인공 우영우는 아침마다 아버지가 운영하는 카페에 앉아 매일 아침 김밥을 먹었다.
작중 우영우는 주로 김밥으로 식사를 하는 것으로 연출된다.
이와 동시에 김밥도 함께 조명을 받게 됐다는 것이다.
WP는 “이 드라마가 김밥에 대한 드문 스포트라이트를 불러일으켰다”면서 “피크닉 밥상에 필수적인 소박한 음식이 주류로 급부상했다”고 전했다.
실제 미국 대형마트 트레이더 조는 2023년 8월 냉동 야채 김밥을 출시했는데, 몇 주만에 전국 600여개 매장에서 품절됐다.
대형 마트 코스트코에서도 김밥을 선보이며 세계적으로 확대되는 김밥 시장에 가세했다.
독일과 호주,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도 김밥집이 문을 열었다.
뉴욕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한인 셰프 후니 킴은 “김밥은 결코 거부감을 주지 않아 누구에게나 친숙한 음식”이라고 평가했다.
WP는 한반도에서 김밥이 오래된 역사로 기록돼 있음에도 일각에선 현대 김밥의 기원을 20세기 초 일제 강점기와 연결 시킨다고 전했다.
일본 스시의 한 종류인 ‘마키’와의 차이점을 설명했다.
김밥의 밥은 참기름과 소금으로 간을 하는 반면 마키는 식초, 소금, 설탕으로 양념을 한다.
또 김밥 속 재료들은 거의 데쳐진 후 양념된다는 점이 특징이라고 WP는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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