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젤로보틱스는 의료·산업용 웨어러블 로봇을 주요 제품으로 연구개발 및 판매를 영위하는 기업이다.

로봇 기술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3대 소프트웨어 기술은 사물 인식, 사고 분석, 동작으로 나뉜다.

엔젤로보틱스는 독보적인 행동 파악, 힘 제어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웨어러블 로봇 제품 상용화에 성공한 기업이다.

Angel MEDI는 보행 재활 치료를 위한 웨어러블 로봇이고, Angel SUIT는 병원·가정에 보급되는 재활치료용 웨어러블 로봇이다.

Angel GEAR는 산업 안전용 웨어러블 슈트로 산업 현장 노동자의 안전과 업무 효율 제고를 위해 만들어진 제품이다.

전체 매출에서 Angel MEDI가 차지하는 비중이 82%에 달할 정도로 가장 핵심적인 제품이라 할 수 있다.

국내 웨어러블 로봇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고, 향후 재활로봇 시장의 성장률 예상치가 40%에 육박할 정도로 전도유망한 분야다.




한화엔진은 조선 산업의 핵심 기자재인 대형 선박용 엔진 제작을 중심으로 엔진 부품의 판매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디젤엔진을 이용한 발전시설을 공급하는 종합 엔진 메이커다.

단기간에 누계 저속엔진 생산 1억마력을 달성했으며, 2014년 세계 최초 선박용 이중연료(DF) 엔진 상용화 및 독자 기술로 친환경 탈질시스템을 개발하는 등 기술 개발을 선도하고 있다.

세계 선박용 엔진 생산 톱 메이커로서 저속엔진 시장 점유율 세계 2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엔진 설계·생산·판매부터 애프터서비스로 이어지는 일관된 서비스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지난해 3분기 기준 한화엔진의 수주잔액은 3조2000억원에 달한다.

이 중 절반가량이 2025년에 인도될 것으로 예상되며 30% 이상의 물량은 2026~2027년에 걸쳐 인도될 것으로 예상된다.

선가 상승분은 엔진 가격에 반영됐고, 조선소의 이익은 이미 성장세에 진입한 상태다.




에너지저장장치(ESS) 및 태양광발전 설비 설치 공사·운영 관리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그리드위즈는 향후 인공지능(AI) 산업 발전으로 인한 전력 수요 증가로 보유 기술 인프라 확대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나 데이터센터 전력 수요 부족 우려로 인해 ESS 수요가 더욱 늘어나고 있다는 전망에 ESS 설치 공사 및 운영 관리 사업을 영위하는 그리드위즈의 성장 기대감은 더욱 커지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전력 수요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며 소비자의 전기 사용 패턴을 합리적인 방향으로 유도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전력 시장 사용 규모가 커질수록 합리적인 전기 사용 패턴이 더욱 중요한 시기에 전력 수요 자원을 절약하고 절약한 만큼 되팔 수 있도록 하는 전력 수요 관리 사업을 영위하고 있어 향후 전력 수요 증가에 다방면으로 성장동력이 커지고 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늘의 이슈픽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