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명
LG에너지솔루션 사장이 전기차 수요 정체를 겪는 상황에서 제품 경쟁력 제고에 주력하는 방식으로 위기를 극복하자고 제안했다.
2일 김 사장은 신년사를 통해 “올해는 미래 성장의 전환점이 될 수 있는 중요한 시기”라며 “질적 성장을 통한 기업가치 일등이라는 엔솔 2.0의 기반을 다지는 한 해로 만들어야 한다”고 전했다.
지난해 실적 부진에 대해서는 경기 침체 요인과 더불어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근본 경쟁력을 확보하지 못했던 탓이 크다고 평가했다.
올해에도 지정학적 이슈와 전기차 캐즘으로 경영 환경이 녹록하지 않을 전망이다.
중국 로컬 업체의 공격적인 글로벌 확장과 원가 경쟁 심화도 위협적인 요소다.
이에 따라 ▲성과 창출로 이어질 연구개발(R&D) 경쟁력 제고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는 제품·품질 경쟁 우위 확보 ▲구조적 원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노력 지속 추진 ▲미래 기술·사업 모델 혁신 가속 등을 제안했다.
김 사장은 “전기차 시장은 오는 2026년 이후에야 회복될 것으로 보인다”며 “제품 역량을 지속 강화하고 차별화 제품 기술을 위한 자원 투입을 확대하겠다.
특허 경쟁력도 꾸준히 높여 수익을 낼 수 있는 우리만의 무기로 활용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고전압 미드니켈(Mid-Ni)과 리튬인산철(
LFP)로 경쟁력 있는 제품 솔루션을 확보하고, 에너지저장장치(ESS)
LFP 대용량 셀 개발과 고집적 시스템 역량을 강화하겠다”며 “경쟁력 있는 염가 소재 확대와 메탈·소재 지분 투자 등을 통해 재료비를 절감하고, 스마트팩토리 구축을 통한 제조 공정 혁신으로 가공비 구조를 개선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
LG에너지솔루션은 배터리업계에서 최초와 최고의 역사를 만들어 온 저력이 있다.
도전과 변화의 유전자(DNA)와 고객가치를 향한 끈기와 집념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다시 이겨내고 반드시 해낼 수 있다.
에너지로 세상을 깨우자는 우리의 비전을 현실로 만들자”라고 주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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