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번개장터 등 중고거래 전용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앱) 설치 및 사용자수가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최근 고물가 상황에서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환경 보호를 위한 가치소비 트렌드까지 맞물리면서 중고거래를 선호하는 경향이 강해진 것으로 풀이된다.


10일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를 표본 조사한 결과, 지난달 중고거래 앱 설치자 수는 3378만명, 사용자 수는 2264만명으로 각각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 10명 중 6명 이상이 중고거래 앱을 설치했으며, 4명 이상이 앱을 사용하고 있는 셈이다.


올해 8월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한 중고거래 앱은 당근으로 사용자가 2125만 명이었다.

이어서 번개장터 468 명, 중고나라 168만명 순이다.

특히 번개장터는 앱 사용자가 전년 동월 대비 33% 성장하며 가장 큰 사용자 증가세를 보였다.


중고거래 앱 사용자수
당근의 앱 사용자 성별 비율은 남성이 48.2%, 여성이 51.8%로 여성이 소폭 높았다.

연령대별로는 40대가 30.8%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이어서 20대가 19.8%, 30대가 19.3%로 뒤를 이었다.


번개장터 앱 사용자는 남성 47.1%, 여성 52.9%로 여성 사용자가 더 많았다.

20대 사용자가 34.4%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했다.

이어서 30대가 22.8%, 20세 미만이 16.7%를 기록했다.

중고거래 앱 중 사용자 연령대가 가장 낮은 특징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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