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는 28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2024 CEO 인베스터 데이'를 개최하고 현대자동차의 새 중장기 전략 '현대 웨이'를 발표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현대차는 미래 모빌리티 브랜드로 한발 더 나아가기 위한 새로운 도전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현대 웨이는 불확실한 시장 환경 속에서 지속 가능한 리더십을 확보하기 위해
현대차만의 유연한 대응 체계로 시장에 기민하게 대응하면서, 모빌리티와 에너지라는 두 축을 중심으로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 가기 위한 전략"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
현대차는 완성차 제조를 넘어, 다양한 모빌리티로의 확장을 추진해 게임 체인저의 입지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에너지 사업자의 역할도 강화해 수소 사회를 실현함으로써 에너지 전환 시기에도 글로벌 톱 티어 리더십을 지속할 수 있는 회사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현대차는 현대 웨이를 실현하기 위해 2024년부터 2033년까지 10년간 연평균 12조 원, 총 120조5천억 원을 투자합니다.
지난해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발표했던 10년 투자액보다 10.1% 늘었습니다.
구체적으로 10년간 ▲R&D 투자 54조5천억 원 ▲설비투자(CAPEX) 51조6천억 원 ▲전략투자 14조4천억 원 등의 계획을 공개했습니다.
상세 전략별로 보면 '현대 다이내믹 캐파빌리티' 실행에 전체 투자액의 77%에 달하는 92조7천억 원이 투입됩니다.
이 중 R&D 투자가 37조4천억 원, 설비투자가 50조8천억 원입니다.
이를 통해 전동화 전환기에 징검다리 역할을 할 차세대
하이브리드 및 EREV 모델 개발, 그리고 배터리 경쟁력 확보 등을 추진하고 수익성을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모빌리티 게임체인저' 전략에는 22조1천억 원을 투자해 자율주행 기술을 고도화하고 SDV 전환을 본격적으로 진행하는 한편 AAM(미래항공모빌리티), 로보틱스와 같은 신사업 추
진도 뒷받침합니다.
'에너지 모빌라이저' 전략에는 5조7천억 원을 투자하고 수소 에너지 기술과 사업 역량을 강화하면서 동시에 수소 밸류 체인의 사업화를 위한 외부 파트너십을 맺는 등 수소 생태계를 구축에 나섭니다.
현대차는 현대 웨이를 통해 2030년 제네시스 포함 555만 대의 연간 판매량을 올린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이는 2023년 판매 실적 대비 약 30% 이상 많은 물량으로, 이를 위해 글로벌 사업장에 생산시설을 지속해서 확장해 추가로 100만 대 생산능력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또 중장기 시기별로 유연하게 시장에 대응하면서 전기차 성장 둔화기를 극복하고 영업이익률은 점차 끌어올린다는 계획입니다.
내연기관과
하이브리드, EV의 수익성을 모두 개선해 2030년에는 연결 기준 10% 이상의 영업이익률을 달성한다는 목표입니다.
[ 현연수 기자 / ephalon@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