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티몬과 위메프의 정산 지연 피해금액이 계속 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의 피해가 상당하지만, 판매자 지원 역시 절실한 상황인데요.
이런 가운데 은행권은 티메프 입점 기업들을 대상으로 하는 금융지원을 본격 가동했습니다.
김우연 기자입니다.


【 앵커멘트 】
티메프 사태로 인한 피해가 확대되면서 정부는 구제방안을 잇따라 내놓고 있습니다.

금융위원회와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달 29일 티메프 정산지연으로 인한 피해 판매자 지원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이에 따라 은행권은 양사에 입점했던 사업자를 위한 금융지원을 본격 시행했습니다.

신한은행과 우리은행은 정산지연 판매자들의 기업 대출 만기를 최대 1년 연장합니다.

정산지연 판매자 자격은 올해 5월부터 7월까지 양사에 정산내역이 있는 기업들입니다.

두 은행은 원금 상환 역시 유예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국민은행은 이보다 앞선 지난달 25일부터 해당 기업들을 대상으로 대출 만기를 연장하고 상환 역시 유예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이자 캐시백과 장기분할상환도 함께 지원하고 있습니다.

SC제일은행의 경우 티몬·티몬월드·위메프의 선정산대출 만기를 최장 3개월까지 연장한고, 정산 지연에 따른 대출 이자와 향후 3개월간의 대환대출 이자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 인터뷰(☎) : 시중은행 관계자
- "정산 지연 피해를 입으신 개인 사업자분들 그리고 법인 사업자 고객님들을 위해서 이번 금융지원 방안을 시행하게 됐습니다. 금융당국의 판매자 지원 방안에 발맞춰서 고객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금융권에서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피해 기업을 위한 금융지원에는 국책은행 역시 동원됐습니다.

기업은행과 신용보증기금은 내일(9일)부터 최저 3.9% 금리로 3천억 이상의 유동성 지원 프로그램의 사전신청을 접수합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오는 14일부터 집행을 개시할 예정이며, 자금 소진상황에 따라 추가 유동성 공급도 검토될 예정입니다.

티메프의 판매대금 정산지연 규모는 지난달 31일 기준 2천7백억을 넘어섰습니다.

하지만 현재 미정산 중인 금액이 남아있어, 정산지연 규모는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정부는 판매자와 소비자 양쪽의 피해현황과 지원상황을 지속 모니터링하며, 구제에 총력을 다한다는 방침입니다.

매일경제TV 김우연입니다.

[ kim.wooyeon@mktv.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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