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티몬과 위메프의 정산 지연 사태로 소비자들의 피해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환불을 받기 위해 고객들이 본사로 몰리자 정부도 긴급 대응에 나섰는데요.
이유진 기자입니다.


【 기자 】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티몬과 위메프 본사는 오늘(26일)까지도 환불을 받으려는 사람들로 북새통을 이뤘습니다.

순식간에 인파가 몰리자 현장에는 경찰까지 출동했습니다.

위메프 사옥에서 환불을 받은 인원은 현재까지 약 2천 명.

오늘부터는 온라인과 고객센터를 중심으로 환불 접수를 한다는 공지가 붙어있습니다.

대통령실은 사태를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긴급 경영안전자금 등 방안에 대해 관계 부처를 중심으로 대응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 인터뷰 : 한기정 / 공정거래위원장
- "소비자원에 전담 대응팀을 설치, 집단 분쟁조정 준비에 착수하겠습니다. 금융당국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업해 소비자·판매업체의 피해가 확산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인터뷰 : 이세훈 /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
- "실제 유동성과 자금조달 상황이 같은지 확인할 예정입니다. 전자상거래법상 대금환불 의무라든가 서비스 공급이행 의무도 이뤄지고 있는지 같이 조사할 계획입니다."

위메프는 지난 2020년부터 자본잠식 상태에 빠졌고 자산 대비 부채가 4배에 육박했습니다.

현금성 자산은 4년 만에 9분의 1 수준으로 쪼그라들었습니다.

티몬 역시 자산 대비 부채가 5~6배에 달했고, 현금성 자산도 급감했습니다.

금감원은 일찍이 티몬·위메프의 경영 부실을 파악했지만 조치를 취하지는 않았는데, 관련 규제 공백이 이번 사태의 이유로 꼽힙니다.

전자지급결제대행, PG사에 대해서는 경영개선 권고나 명령 등 법적 권한을 갖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정부가 뒤늦게 제도 개선을 검토 중인 가운데, 결국 사태 해결의 답은 모기업 큐텐의 충분한 유동성 확보에 달렸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매일경제TV 이유진입니다. [ ses@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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