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휴가 코앞인데…티몬·위메프 정상 환불 지연 사태에 고객 ‘발동동’

[사진출처=연합뉴스]
위메프·티몬 정산 지연 사태로 당장 이번 주부터 해외여행 예약상품 진행에 차질이 빚어질 전망이다.

여행사가 소비자들이 위메프·티몬에 대한 기존 결제 취소·환불 신청 후 자사에 재결제해야 출발할 수 있다는 방침을 정했기 때문이다.


24일 여행업계에 따르면 참좋은여행은 당장 이날 출발하는 해외여행 상품부터 재결제해야 정상 출발할 수 있도록 정했다.


고객들은 티몬 결제를 취소한 뒤 참좋은여행에 재결제해야 한다.


교원투어 역시 오는 28일 출국하는 해외여행 예약상품까지만 정상적으로 진행하고 이후 출발 상품에 대해선 기존 결제 취소·환불 신청 후 자사에 재결제한 경우에만 여행 일정을 시작할 계획이다.


교원투어는 안내문을 통해 “티몬의 환불 처리 완료 여부와 관계 없이 고객님께서 당사를 통한 재계약을 하지 않을 경우 여행을 정상 이행할 수 없다는 점을 안내한다”고 밝혔다.


모두투어노랑풍선은 일단 7월 출발 여행상품은 정상적으로 진행하지만 8월에 여행을 떠나는 상품부터는 재결제해야만 정살 출발할 수 있도록 했다.


하나투어도 임박한 날짜는 정상 출발하고 구체적인 대응 방법은 향후 결정할 예정이다.


여행사에서 기존 결제 취소 및 재결제를 요구받은 소비자들은 이번 사태에 분통을 터트리고 있다.

특히 현재로선 소비자들이 입은 피해 전액 복구를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기도 하다.


또 결제대행업체(PG사)들은 고객들의 결제 취소 신청이 잇따르면서 위메프·티몬 기존 결제 건에 대한 카드 취소를 막은 것으로 전해졌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환불받기 위해서는 계좌번호를 입력하고 현금을 돌려받기를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다.


앞서 하나투어, 노랑풍선, 교원투어 등 주요 여행사들은 지난 22일 티몬과 위메프에서의 여행상품 판매를 잠정 중단했고 대명소노그룹 소노인터내셔널도 리조트 숙박·워터파크 입장권 판매를 일시 중단했다.

이는 지난주부터 판매 대금 정산이 되지 않는 데 따른 것이다.


여행업협회는 이날 여행사들과 위메프·티몬 사태에 따른 여행업계 상황을 공유하고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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