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경TV Who Is?] LIG넥스원 신익현 "비궁, K-방산 첫 미국 수출 눈앞에"

신익현 LIG넥스원 대표이사 (회사 제공)
▲CEO 오늘

한국산 유도 로켓 '비궁'이 미국 국방부 주관 시험평가에서 최종 성능을 인정받았습니다.

LIG넥스원은 2.75인치 유도 로켓 '비궁'이 지난 12일 미 국방부가 하와이 해역에서 주관한 해외비교시험(FCT) 최종 시험발사에서 표적 6발 중 6발을 모두 명중시켰다고 15일 밝혔습니다.

한국산 유도무기 최초의 미국 수출이 가시권에 들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시험평가를 현장에서 지휘한 신익현 LIG넥스원 대표이사는 "방위산업 불모지였던 나라에서 반세기 만에 미국에 유도무기를 수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 것은 자주국방 실현과 K-방산의 성장을 향한 정부와 군, 기관, 업계의 노력과 염원이 모인 결과"라고 말했습니다.

FCT는 미 국방부가 전 세계 동맹국 방산기업이 가진 우수 기술을 평가해 미군이 추진하는 개발·획득사업으로 연계하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지난 2016년 한국 해병대에 실전 배치된 '비궁'은 북한의 공기부양정 등을 정밀 타격하기 위해 차량에 탑재해 발사하는 무기체계로 개발됐습니다.

LIG넥스원은 수출을 위해 소형 무인수상정에 탑재 가능한 2.75인치 유도 로켓용 발사대를 자체 개발했습니다.

LIG넥스원은 '비궁'이 지난 2019년 미 FCT 프로그램 대상 무기체계로 지정된 이후 이번 최종 시험까지 단 한발의 오차도 없는 명중률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시험평가 성공은 군과 관계기관의 지원이 주효했습니다.

LIG넥스원은 비궁을 미국 텍스트론사의 무인수상정에 탑재 가능한 발사체계로 통합하고, 해상 운용성을 검증하기까지 방위사업청과 국방기술진흥연구소의 지원이 있었다고 소개했습니다.

특히 한국 해군의 4천900t급 상륙함인 천자봉함이 비궁 발사대와 함께 미국 무인수상정을 태평양의 미국 해역 한 가운데로 이송하고 진수하는 등 전폭 지원했습니다.

한국군이 최전방에서 비궁을 실제로 운용하고 있다는 점도 신뢰도 제고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번 마지막 FCT 사격 시험에는 리사 프란체티 미 해군참모총장이 시험평가 참관을 위해 헬기를 타고 한국 상륙함 천자봉함을 방문하는 등 큰 관심과 기대를 나타냈습니다.

LIG넥스원은 이번 시험발사 성공을 바탕으로 미국과의 수출 계약 체결에 주력한다는 방침입니다.

아울러 글로벌 시장 확대에도 적극 나설 계획입니다.

LIG넥스원은 지난해 10월부터 미 해군과 소요 제기 활동에 착수, 미 해군이 검토 중인 무인화 운용 개념에 발맞춰 사업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미국 수출 성사 시에는 미국의 동맹국을 비롯해 세계 각국에서 LIG넥스원의 검증된 무기체계에 대한 수요도 크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경영 활동의 평가

공군 준장 출신의 신익현 대표는 2024년 1월 LIG넥스원의 지휘봉을 잡았습니다.

신익현 대표는 1984년 공군 소위(공군사관학교 32기)로 임관했습니다.

2007년 청와대 안보전략비서관실 행정관, 2010년 공군 제8전투비행단장, 2013년 합동참모본부 전력기획처장 등을 거쳐 2015년 소장으로 전역했습니다.

LIG넥스원에는 2017년 전략기획전문위원으로 합류했습니다.

이후 감시정찰사업부장, C4ISTAR(지휘통제통신·감시정찰·표적획득)사업본부장, C4ISTAR사업부문장 등을 지냈습니다.

방산사업은 국내외 정부를 상대로 하는 비중이 매우 높은 업종입니다.

LIG넥스원의 매출 현황도 정부기관인 방위사업청 비중이 50% 안팎으로, 이밖에 국방과학연구소, 국방기술진흥연구소, 해군군수사령부지출관 등도 주요 거래처로 꼽힙니다.

신익현 대표가 LIG넥스원의 수장이 된 배경에는 국내외 방산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 상대 사업(B2G)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경영적 판단이었다는 것이 업계의 분석이었습니다.

특히 신익현 대표는 합동참모본부 전력3처장으로 있으며 공군 전투기 등 무기 도입 업무에 관여한 경력이 있습니다.

군에서 직접 전투전력을 운용해본 경험도 있는 만큼 무기체계 관련 연구개발이나 무기도입을 놓고 군과 소통하며 조율을 진행하는 데에 역량을 발휘하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학력/경력/가족

학력 : 1984년 공군사관학교 32기 임관

경력 : 2010년 대한민국 공군 제8전투비행단장
2017년 LIG넥스원 전략기획전문위원
2018년 LIG넥스원 감시정찰사업부 부장
2021년 LIG넥스원 C4ISTAR 사업본부 본부장
2023년 LIG넥스원 C4ISTAR 사업부문 부문장
2024년 3월 LIG넥스원 대표이사


▲어록

"주력인 유도무기 분야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지속 확보함은 물론 우주와 유무인 복합체계 등 미래 성장 동력의 연구개발에도 힘쓰겠다. 국내 최고 수준의 연구 역량과 무기체계 개발 성과를 바탕으로 중동을 비롯한 세계시장에 LIG넥스원의 브랜드가 공고히 자리매김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2024년 3월, 대표이사 취임사)


[ 황주윤 기자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