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탐색형 검색 서비스 '스마트블록' 확대…스포츠·패션부터

네이버가 인공지능(AI) 검색 기술 '에어서치'를 활용해 묶음형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스마트블록'을 확대한다고 오늘(8일) 밝혔습니다.

스마트블록은 검색어에 맞는 결과가 단순히 나열되는 것이 아니라, 주제별로 서로 연관성이 큰 콘텐츠들이 블록 형태로 제시되는 검색 서비스입니다.

네이버는 이번에 스포츠와 패션 분야에서 스마트블록 비중을 대폭 확대한 검색 결과를 선보입니다.

우선 스포츠 분야에서는 '골프' 키워드와 관련해 개편된 검색 결과를 제공합니다.

용어·룰·매너 등 기초지식부터 대회나 선수 등의 심화정보, 사용자를 위한 용품과 자세까지 세분화된 주제로 검색 결과가 노출됩니다.

골프 입문자들을 위해 레슨 정보, 자세, 라운딩 후기 등 다른 사용자들이 직접 남긴 콘텐츠를 중점 제공하는 '어서와 골프는 처음이지' 블록도 제공됩니다.

또 ▲라운딩을 위한 골프 필수템 ▲인기 골프 웨어 ▲내돈내산 골프용품 후기 등의 블록을 통해 쇼핑 정보나 후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골프 하이라이트 숏폼 ▲함께 보는 골프 예능 등 블록에서는 골프 관련 미디어 콘텐츠를 손쉽게 즐길 수 있습니다.

패션 분야는 사용자들이 트렌드에 민감하고 쇼핑으로 이어지는 검색 니즈가 높습니다.

이를 반영해 각 블록들은 유사한 연령대 사용자들이 선호하는 상품, 브랜드, 쇼핑몰 등을 묶어 보여줍니다.

'취향저격 스타일별 상품'은 패션 소호몰(개인 운영 쇼핑몰) 위주 쇼핑 정보를, '스타일별 인기 쇼핑몰'은 개성 강한 스타일 등으로 유명한 쇼핑몰 정보를 중점 제공합니다.

이외에도 ▲내돈 내산 리뷰 상품 블록 ▲인기주제 둘러보기 ▲인플루언서 참여 콘텐츠 블록 등도 함께 제공돼 스타일링 팁, 인플루언서 코디 정보, 패션 아이템 후기 등을 두루 살펴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은 스포츠, 패션 주제를 시작으로 로컬, 푸드, 게임, 금융 등 사용자의 의도가 다양하게 파생될 수 있는 분야에 스마트블록 활용도를 높여나갈 계획입니다.

최재호 네이버 서치 CIC 리더는 "이번 스마트블록 중심 검색 경험 제공을 시작으로 향후 더 다양한 키워드로 이를 확대 적용하여 네이버만의 차별화한 검색 서비스를 이어가겠다"라고 밝혔습니다.

[ 손효정 기자 / son.hyojeong@mktv.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