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조선업계, 상반기 세계 발주량 45.5% 수주…4년 만에 1위 탈환

국내 조선사가 올해 상반기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의 45% 정도를 수주해 4년 만에 세계 1위 자리를 탈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컨테이너선 등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 비율이 60%를 넘었고, 수주잔량도 국내 조선사가 1~4위를 차지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오늘(6일) 국내 조선업계가 상반기 세계 발주량 2천153만CGT(표준선 환산톤수) 중 45.5%인 979만CGT를 수주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로써 2018년도 이후 4년 만에 상반기 기준 수주 실적 세계 1위에 올랐습니다.

이전 하반기 실적을 보면 국내 조선업계가 2018~2020년 3년간 1위 자리를 지키다가 지난해 하반기에는 2위로 떨어졌습니다.

올해 상반기 수주 실적은 코로나19 이연 수요로 선박 발주가 급증한 지난해 상반기(1천84CGT)를 제외하면 2011년 상반기(1천36만CGT) 이후 최고 기록입니다.

국내 조선업계가 선도하는 LNG운반선·컨테이너선 등 고부가가치 선박의 경우 세계 발주량 1천114만CGT 중 62.1%인 692만CGT를 수주했습니다.

특히 LNG운반선은 세계 발주량 768만CGT 중 70.8%인 544만CGT(63척)를 수주했습니다.

이는 카타르 LNG운반선 건조계약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에 따른 LNG 수요 증가 등으로 대형 LNG운반선 발주가 크게 늘었기 때문입니다.

지난해부터 이어진 해운 운임 강세로 발주가 계속 확대된 대형 컨테이너선은 세계 발주량의 42.7%인 148만CGT(26척)를 수주했습니다.

발주 비중이 계속 상승 중인 LNG 추진 선박 등 친환경 선박은 세계 발주량의 58.2%인 798만CGT(120척)를 수주했습니다.

상반기 국내 수주량 중 친환경선 비중은 81.5%에 달했습니다.

국내 조선사의 지난달 현재 수주잔량은 3천508만CGT로 1년 전보다 28.2% 증가했습니다.

전 세계 수주잔량은 국내 조선사가 1~4위를 차지했습니다.

삼성중공업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현대삼호중공업 등의 순입니다.

[ 송재원 인턴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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