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19일(현지시간) 러시아가 어떤 식으로든 우크라이나를 공격할 것이라고 예상하면서 현실화할 경우 전례 없는 초강력 제재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 1주년을 하루 앞둔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우크라이나 침공 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이전에 결코 본 적이 없는 제재에 직면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내 추측은 그(푸틴)가 (우크라이나로) 들어갈 것이라는 점이다. 그는 뭔가를 해야만 한다"고 말했습니다.

러시아가 우크라니아 국경지대에 배치한 병력을 순순히 철수하지 않고 어떤 형태로든 공세를 취할 것이라는 예측인 셈입니다.

이어 "러시아는 침공할 경우 책임을 져야할 것"이라며 "이는 러시아가 무엇을 할지에 달려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구체적으로 러시아가 경미한 침입(incursion)을 하고 미국과 동맹이 무슨 조처를 할지를 놓고 논의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이는 또 다른 문제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바이든 대통령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국경에 집결된 군대를 갖고 할 수 있는 일을 실제로 한다면, 우크라이나를 더 침공(invasion)한다면 이는 러시아에 재앙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이 경우 미국과 동맹이 러시아에 심각한 해를 가할 준비가 돼 있다면서 러시아의 은행이 '달러'를 결제할 수 없을 것이라는 취지로 말해 초강력 금융 제재도 포함될 것임을 공언했습니다.

하지만 이 발언은 러시아가 경미한 수준의 침입을 할 경우 강한 대응에 나서지 않을 수도 있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어 논란을 불러일으키기도 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와 관련,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동맹이 러시아 대응 문제에 대해 통일돼 있지 않고 차이가 있다고 부연 설명하기도 했습니다.

다만 푸틴 대통령이 여전히 전면전을 원하지는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말했고,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의 나토 가입 금지를 요구하는 것과 관련해 우크라이나가 머지않은 시점에 가입할 것 같지는 않다고예상했습니다.

[ 송재원 인턴기자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