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문 후 2~3시간 내 도착"…신세계·네이버, '라스트 마일' 서비스 논의

신세계와 네이버가 주문 후 2~3시간 내 배송이 가능한 '라스트 마일' 서비스를 확대하겠다는 전략을 내놨습니다.

신세계그룹은 오늘(16일) JW메리어트 호텔에서 강희석 이마트 대표, 차정호 신세계백화점 대표, 한성숙 네이버 대표, 최인혁 네이버파이낸셜 대표 등 양사 주요 관계자가 만나 커머스, 물류, 멤버십 등 전방위적 협력을 강화하는 내용의 사업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신세계그룹과 네이버는 이번 사업 협약을 통해 온·오프라인 유통 최강자로 재탄생, 유통 시장을 압도한다는 전략입니다.

신세계그룹과 네이버의 이용 고객수는 신세계그룹 2천만명, 네이버 5천400만명에 이르고, 양사 결합을 통해 45만명에 달하는 판매자수를 확보하게 됩니다.

이 외에도 즉시·당일·새벽배송이 가능한 전국 물류망, 7천300여 개의 오프라인 거점 등을 확보해 확고한 경쟁력을 갖게 될 전망입니다.

이를 위해 양사는 2천500억 규모의 지분 맞교환을 진행합니다.

이마트 1천500억원, 신세계백화점 1천억원 규모로 네이버와의 상호 지분 교환을 통해 양사간 결속과 상호 신뢰를 더욱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이마트는 자사주 82만4천176주(지분 2.96%)를 네이버 주식 38만9천106주(지분 0.24%)와, 신세계는 신세계인터내셔날 주식 48만8천998주(지분 6.85%)를 네이버 주식 25만9천404주(지분 0.16%)와 맞교환할 예정입니다.

이를 토해 오프라인에서 압도적인 1위인 이마트의 장보기 역량이 '네이버 장보기 서비스' 등 네이버 플랫폼과 만나 더 많은 고객이 이마트몰, 트레이더스몰의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될 전망입니다.

또, 신세계백화점, 신세계인터내셔날의 패션·뷰티 자산과 상품 기획 역량을 활용, 네이버와 함께 명품 플랫폼 등을 구축해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도 검토 중입니다.

예를 들면, 신세계인터내셔날이 보유한 명품 브랜드의 신제품 런칭쇼를 네이버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공개할 수 있고, 신세계백화점의 VIP클럽 멤버십 서비스를 네이버와 연계해 프리미엄 배송, 온라인 1대 1 퍼스널 쇼퍼 서비스 등 고객들에게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안도 논의 중입니다.

신세계그룹은 그룹이 가진 전국 물류망과 네이버의 물류 파트너사들과의 연계를 통해 전국 단위의 풀필먼트, 라스트 마일 서비스 확대 등에도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입니다.

신세계그룹은 최첨단 온라인 스토어 네오(NE.O, Next generation Online store) 3곳을 비롯한 이마트, 신세계백화점 등 전국 7천300여 곳의 오프라인 거점과 네이버의 다양한 물류 파트너사들의 협력을 통해 지금의 새벽배송, 당일배송 서비스는 물론, 주문 후 2~3시간 내 도착하는 즉시배송 등 최적의 배송 서비스 구현을 논의 중입니다.

예를 들어, 온라인 주문이 들어오면 네이버의 다양한 물류 파트너사들이 물류 거점 역할을 하는 이마트 P.P(Picking&Packing)센터에서 상품을 받아 고객들에게 2~3시간 안에 즉시 배송하는 형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신세계그룹은 AI, 로봇 기술 등에서 강점을 가진 네이버와의 결합을 통해 업그레이드된 리테일 테크 서비스도 새롭게 선보인다는 계획입니다.

이 외에도 신세계포인트와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통합 혜택 등을 논의 중입니다.

[ 이유진 기자 / ses@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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