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클로바 케어콜
네이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능동감시대상자를 인공지능(AI)으로 관리하는 '클로바 케어콜'을 성남에 도입한 지 1년이 됐다고 11일 밝혔습니다.

클로바 케어콜은 능동감시 대상자에게 매일 두 차례씩 자동으로 전화를 걸어 발열 여부, 체온, 기타 증세 등을 확인합니다.

클로바 케어콜은 지역 감염이 확산했던 지난해 11월에는 성남에서 하루 최대 3천여 건의 전화 상담을 처리했습니다.

지난해 11월 한 달 동안 클로바 케어콜이 처리한 전화 상담은 2만 7천여 건에 달합니다.

네이버는 클로바 케어콜이 2천여 건 이상의 유증상 의심 사례를 조기 발견해 빠르게 조처가 이뤄지도록 도왔다고 설명했습니다.

클로바 케어콜은 성남에 이어 현재는 부산, 수원, 인천, 서울 서초구 등에도 도입됐습니다.

네이버는 클로바 케어콜 사례를 분석해 AI 기반 콘택트센터 운영이 효과적임을 입증한 연구 결과를 글로벌 연구 공유 사이트 아카이브(arXiv)에 공개하기도 했습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클로바 케어콜은 기술이 사회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보여준 좋은 사례"라며 "네이버의 앞선 AI 기술이 우리 사회에 어떤 형태로 보탬이 될 수 있을지 계속 고민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이태준 인턴기자 / taejun9503@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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