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앵커멘트 】
카드업계도 E
SG경영 행보가 강화되고 있습니다.
우리카드는 E
SG채권 형태의 포모사본드를 발행할 계획이며, 신한카드는 카드데이터 기반 탄소배출 지수를 개발하기도 했는데요.
이러한 E
SG경영 강화는 기업 이미지를 바꾸면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기회로 작용해 기업들의 행보는 앞으로도 계속될 전망입니다.
이용재 기자의 보도입니다.
【 기자 】
우리카드를 필두로 카드업계가 E
SG경영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최근 우리카드는 해외 투자자들 상대로 E
SG채권 형태의 포모사본드 발행 계획을 밝혔습니다.
포모사본드는 대만에서 외국기업이 다른 국가 통화로 발행하는 채권을 말합니다.
채권은 3천400억 원~5천700억 원가량 규모로 발행될 전망입니다.
카드 상품에도 E
SG경영을 적용해 플라스틱 카드가 아닌 모바일 전용상품으로 출시했고 전기차 충전 시 적립과 할인 혜택을 담았습니다.
우리카드는 우리금융그룹과 지난 7일 그린선포식도 개최하며 올해 E
SG경영과 탄소중립 실천에 방점을 찍었습니다.
신한카드도 E
SG경영 실천을 위한 행보에 동참했습니다.
먼저 지난해는 종이 명세서 사용을 줄이는 모바일 기반 심사발급 시스템을 도입하고
안랩과 협업해 소비자의 금융사기피해예방 체계를 구축하는 등 80여 개의 E
SG 관련 과제를 수행했습니다.
지난달에는 카드 소비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탄소배출 지수를 개발해 친환경 소비를 유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예를 들어, 소비자가 일회용컵 대신 텀블러를 이용하면 소비탄소배출 점수에 반영하고 점수가 좋은 소비자에게는 할인쿠폰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친환경 소비를 유도하겠다는 의도입니다.
KB국민카드도 지난달 1천500억 원 규모, 하나카드는 1천억 원 규모의 E
SG채권을 발행하며 카드업계 E
SG경영 행보가 본격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카드사들의 전략은 투자 시 자금 조달 비용을 줄일 수 있고 기업 이미지를 쇄신할 수 있는 기회로 작용하고 있다고 전문가들은 해석하고 있습니다.
▶ 인터뷰(☎) : 서지용 / 상명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 "사회적 배려 측면에서 지원하는 여러가지 사업들, 이런 쪽에 투자를 한다면 자금 조달 코스트를 낮출 수 있거든요, 발행금리를 낮출 수 있기 때문에 그런 측면에서 유리한 게 있고. 기여를 하는 기업이라는 이미지 창출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일석이조라는 측면에서 E
SG를 강화하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카드업계 E
SG경영 강화가 앞으로 기업들의 경쟁력 확보로 이어질 수 있을지 관심이 모입니다.
매일경제TV 이용재입니다. [ jerry@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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