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판매 강자 라이나생명, '벼랑끝 위기'에 내몰려…실적 악화·매각설에 금감원 제재까지 '악재' 잇따라

【 앵커멘트 】
라이나생명이 통신판매 보험영업에 강자라고 불리고 있는데요.
끊임없이 매각설에 휘말리고 있는 가운데서 지난 몇년간 지속적으로 핵심 사업의 부진이 이어지고 있는데다 최근 금융 당국으로부터 과징금까지 부과 받았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곧 이미지 타격으로 이어질 수 밖에 없는데요.
이용재 기자의 보도입니다.


【 기자 】
라이나생명이 고객을 대상으로 기존 보험을 해지하고 비슷한 내용의 보험을 새로 가입하도록 유도한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지난 23일 금융감독원은 기존보험계약을 부당하게 소멸시키는 '부당 승환계약'을 이유로 라이나생명에게 과징금 3천400만 원을 부과했습니다.

지난 2017년 1월부터 지난해 3월까지 통신판매(TM) 채널을 통해 계약자 202명을 상대로 기존보험 계약과 유사한 새로운 보험계약을 유도한 것이 과징금 처벌의 배경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피해를 막기 위해 승환계약 과정에서 더 철저한 감독 관리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 인터뷰(☎) : 김헌수 / 순천향대 금융보험학과 교수
- "(우선) 평가표가 있어야 되고, 기존 계약보다 새 계약이 무엇이 더 우월해서 바꾸자고 하는지. 그래서 그 평가표를 본인도 가지고 있어야 되고 승환을 실제로 실시하는 회사도 가지고 있어야 되고 그래서 승환에 대해서는 좀 엄격한 감독·검사가 있긴 있어야 될 거 같아요."

이번 제재에 더해 실적과 매각설 등 해결해야할 과제도 산적한 상황입니다.

실적의 경우 지난 2019년 3천510억 원의 순이익을 기록했지만 전년보다 5.2% 감소한 수준.

무엇보다 실적 중심에 있는 통신판매를 통한 초회보험료가 지난 2016년부터 4년째 내리막을 걷고 있다는 게 문제입니다.

특히 전체 실적에서 80% 이상 차지하던 초회보험료 비중 역시 30%로 급감한 상황입니다.

지난해 3분기 보험금 지급여력비율인 RBC비율까지 327.6%로 전 분기보다 12.1% 하락했습니다.

끊이지 않는 매각설 불식도 해결 과제로 남아있습니다.

미국 본사를 포함해 라이나생명이 매각 계획이 없다고 반박했지만 저금리 기조 등 업계 불황 지속이 전망되는 상황 속 매각 가능성이 완전히 사라졌다고 보기는 어렵기 때문입니다.

라이나생명은 매각설에 대해 계획이 없다고 부인하면서 판매과정 관리·감독을 통해 소비자 피해를 줄이고 영업채널 효율화와 디지털화 등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말 새 수장을 맞은 라이나생명, 앞으로 산적해 있는 과제들을 어떻게 해결해갈지 관심이 모입니다.

매일경제TV 이용재입니다. [ jerry@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