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이 미국 뉴욕 증시 상장을 추진하면서 경쟁 업체들의 행보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오늘(1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온라인 쇼핑몰 가운데 국내 증시 상장을 준비 중인 업체는 티몬과 11번가 등으로, 티몬이 가장 먼저 기업공개(IPO) 시장에 나올 전망입니다.

티몬은 지난해 4월 미래에셋대우를 IPO 주관사로 선정하면서 상장 절차에 돌입했습니다.

지난해 11월에는 전인천 전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최고재무책임자(CFO)를 영입해 상장 준비를 본격화하는 것으로 관측됐습니다.

티몬은 지난해 상장 계획을 밝히기 전까지 매각 가능성이 점쳐졌으나 수익성 개선에 힘입어 IPO로 방향을 튼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티몬은 지난해 3월 창사 10년 만에 처음으로 월 단위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티몬 관계자는 "올 하반기를 목표로 상장을 추진 중"이라며 "현 상황에서 상장 일정이 늦춰질 것 같지는 않다"고 밝혔습니다.

티몬이 상장에 성공하면 국내 증시에 상장한 첫 온라인 쇼핑몰이 됩니다.

11번가도 2023년까지 상장이 점쳐집니다.

모기업인 SK텔레콤이 2018년 실적 발표 후 컨퍼런스콜에서 "5년 내 상장" 계획을 밝혔기 때문입니다.

글로벌 유통업체인 아마존이 지난해 11월 SK텔레콤과 3천억원 규모의 지분 참여 약정을 체결하고 11번가에 투자하기로 한 것도 상장을 앞둔 움직임으로 해석됩니다.

11번가 관계자는 "2023년 상장 후보군으로 거론되고 있지만 현재로선 준비하는 게 없다"고 말했습니다.

[ 김예솔 인턴기자 / yesol@mk.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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