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유통 생존 전략

Q.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쇼핑 얼마나 늘었나?
A. 월별 온라인 쇼핑 거래액 14조 유지 중
A. 2019년 연간 온라인 쇼핑 거래액 135조
A. 2020년 YoY 18.5% 증가한 160조 전망

Q. 온라인 쇼핑 증가로 택배 사업 영향은?
A. 온라인 쇼핑 거래액 증가로 택배 물동량 늘어날 것
A. 택배 상자의 원재료 골판지 수요 증가
A. 멤버십 서비스로 낮은 객단가로 잦은 구매 전망
A. 택배 상자 수요 증가 전망

Q. 이마트, 3분기 호실적 요인은?
A. 코로나19로 온라인 장보기 수요 급증
A. 이마트의 쓱닷컴 부문 손실 대폭 축소
A. 2019년 쓱닷컴 연간 영업손실 818억
A. 2020년 쓱닷컴 연간 영업손실 417억 추정

Q. 이마트, 내년 코로나19 악재 소멸될까?
A. 대형마트 2.5단계 시행…영업시간 2시간 단축
A. 단, 코로나19 재확산으로 내식 수요 증가 수혜
A. 전문점 구조조정 작업은 실적에 긍정적

Q. 쿠팡, OTT로 사업 다각화 하나?
A. 쿠팡, OTT 서비스 '쿠팡플레이' 공식 런칭
A. 기존 OTT 업체들 대비 저렴한 요금제 특징
A. 페이먼트·음식 배달·택배·OTT 등 영역 넓히는 중

Q. 쿠팡, 내년에도 이커머스 왕좌자리 굳히나?
A. 2020년 코로나19로 비대면 수요 급증
A. 2021년 각 이커머스 업체들의 합종연횡 주목할 필요
A. 배송·상품·결제 등 경쟁력 확보 여부 주목

이베스트투자증권 리서치센터 유통/화장품 오린아 애널리스트 by 매일경제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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