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세상이 온다!

Q. 메타버스란?
A. 비대면 시대 새로운 트렌드 메타버스
A. '실제 현실'과 '가상 현실'이 서로 연결돼 있는 세상
A. 예를들어 식당에서 밥을 먹고 스마트폰에 체크인 되는 것

Q. 아바타와 메타버스
A. 메타버스 사례 중'아바타'가 가장 대표적
A. 아바타는 '사용자의 분신'이라는 뜻을 가진 단어
A. 가상 세계에서 현실 세계의 나를 대변하는 존재
A. 국내에서는 채팅 서비스 세이클럽을 통한 인지도 형성

Q. 아바타 활용 사례
A. 지금은 아바타가 굉장히 여러 분야에서 사용
A. 아이폰의 애니모지·갤럭시의 AR 이모지 등
A. 온라인 게임의 간접 체험도 아바타와 같은 일체감 제공

Q. 아바타에 관심가지는 IT 기업
A. 아바타의 현실과 가상 세계를 연결해주는 역할 때문에 관심
A. 최근 아바타 기술 스타트업이 대형 게임사에 매각
A. 3D 아바타 제작 기술 스타트업인 '룸.AI'
A. 2018년 갤럭시S9의 핵심 AR 이모지에 기술 제공한 기업

Q. AR 이모지란?
A. 당시 AR 이모지는 아이폰의 애니모지와는 차별화 부각
A. 카메라로 사용자 외모 인식한 후 비슷한 이모지 자동 생성
A. 마치 아바타처럼 사용 가능…애플의 애니모지에는 없는 기능
A. 삼성은 AR 이모지 가능성 눈여겨보고 300만 달러 투자
A. 당시 AR 이모지도 사용자들에게 많은 관심 끌어
A. 그러나 본격적인 아바타 서비스로까지 확장되진 못 해
A. 룸 창업자들은 할리우드에서 컴퓨터 그래픽스를 전공
A. 삼성전자와는 기업 문화 등 여러 가지로 다른 점들 많아

Q. 룸.AI, 로블록스에 인수
A. 최근 미국 게임 플랫폼 로블록스에 인수되며 화제의 중심
A. 로블록스는 쉽게 말해 마인크래프트와 비슷한 게임
A. 유저들이 직접 만든 게임으로 다른 유저와 함께 할 수 있는 게임
A. 게이머가 자기 맘대로 할 수 있는 '샌드박스 게임'
A. 마인크래프트처럼 10대들을 중심으로 인기 폭발
A. 로블록스도 월 사용자가 무려 1억 6,000만 명
A. 뉴욕 증시 상장 예정…기업가치 현재 4조5,000억 대

Q. 로블록스, 룸.AI 인수한 이유는?
A. 아바타를 통해 사용자의 일체감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전망
A. 로블록스 내의 캐릭터들은 레고처럼 네모난 박스 형태
A. 게이머와 아바타의 외모가 다르면 일체감 형성 어려워
A. 현재의 샌드박스 게임에서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발전 기대

Q. 메타버스, 국내 사례는?
A. 국내에서는 네이버의 아바타 앱인 제페토가 있어
A. 사용자의 사진을 이용해 비슷한 외모의 아바타를 제공
A. 아바타를 꾸미거나 다양한 활동을 하도록 해 일체감 조성

Q. 메타버스에 관심 가져야하는 이유
A. 이미 현실 세계에서는 다양한 디지털 세상이 영향 미쳐
A. 최근 NC 다이노스의 집행검 세레머니가 비슷한 사례
A. 코로나19 사태로 비대면이 일상…가상현실 세상 가까워져

디스트리트 편집장/매경비즈 차장 김용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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