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도쿄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네이버의 일본 자회사인 라인(LINE)이 오는 29일 상장 폐지됩니다.

오늘(16일)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에 따르면 라인은 전날 임시 주주총회를 열어 야후 산하의 Z홀딩스(ZHD)와 통합하기 위한 주식 병합 안건 등을 의결했습니다.

이에 따라 라인은 2016년 7월 상장 후 4년4개월여 만에 일본 증시에서 퇴장하게 됐습니다.

라인은 작년 11월 일본 포털업체 야후재팬을 운영하는 Z홀딩스와 경영통합을 위한 자본제휴 기본합의서를 체결했다고 공식 발표한 뒤 통합을 추진해 왔습니다.

양사는 내년 3월 통합 후 모회사인 네이버와 소프트뱅크가 절반씩 출자하는 회사의 산하에 Z홀딩스를 두고 라인과 야후가 그 자회사가 되는 구조를 갖추게 됩니다.

공식 통합 시기는 애초 예상했던 올해 10월에서 5개월가량 미뤄진 내년 3월로 잡혔습니다.

라인은 일본 증시 상장 후 해외시장 개척의 유력지로 꼽았던 인도네시아에서 '왓츠앱'과의 경쟁에서 고전하는 바람에 일본을 포함한 주요 4개국·지역의 월간 이용자가 상장 직후인 2016년 9월 1억6천200만 명에서 올해 9월 1억6천700만 명으로 3% 증가하는 데 그쳤습니다.

주가는 상장 첫날 종가 기준으로 4천345엔에서 지난 14일 5천360엔으로 23% 올랐습니다.

매출은 12월 결산 기준으로 2016년 1천407억 엔에서 작년에 2천274억 엔으로 62% 성장했습니다.

그러나 핀테크와 AI 분야의 거액 투자 영향으로 순이익은 67억 엔 흑자에서 468억 엔의 적자로 돌아섰습니다.

[ 김예솔 인턴기자 / yesol@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