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패러다임인베스트먼트, AI 신약개발 스타트업 에임블에 시드 투자

TS인베스트먼트의 계열사인 엑셀러레이터 뉴패러다임인베스트먼트(대표 배상승, 박제현)가 AI 신약개발 스타트업 에임블(대표 김현진)에 시드 투자했다고 11일 발표했습니다.

올해 5월에 설립된 에임블은 인공지능(AI) 신약개발 플랫폼 전문 스타트업으로 출발해 물리학, 화학 기반의 AI를 활용한 신약 후보물질 발굴과 개발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특히 에임블은 단백질-화합물 결합구조, 결합력 등의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해 AI기반 결합력과 독성 예측 플랫폼을 활용한 자체 개발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에임블의 AI 신약 플랫폼은 양자계산, 분자동역학 기술로 구축한 물리학 기반의 데이터베이스를 토대로 하며 여기에 AI 딥러닝 알고리즘이 합쳐진 ‘구조기반 신약개발 플랫폼’(Structure-based Drug Design Platform)이라는 핵심기술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서울대학교 물리학과 박사출신인 김현진 에임블 대표는 분자동역학, 머신러닝 관련 전문가로 현재 서울대 이론물리연구소의 선임연구원으로 활동중이기도 합니다.

김현진 에임블 대표는 “신약 후보물질 중 30% 이상이 독성 때문에 임상에 실패한다. 에임블의 독성예측 기술인 ‘데이터 엔지니어링’ 기술과 ‘다중 작업 학습’ 솔루션을 도입하면 전임상과 임상의 실패율을 대폭 줄이고 신규 약물 후보물질 도출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고 발혔습니다.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