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물류자회사 설립 논란 '일파만파'…해운업계 "해운업 골목상권 침해" vs 포스코 "해운업 진출과 무관"

포스코의 물류 자회사 가칭 '포스코GSP'의 설립을 두고 포스코와 해운업계 갈등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포스코는 물류 효율성 제고를 위한 목적일 뿐 해운업 진출 계획이 없다고 선을 그었지만, 해운물류업계는 설립 철회를 주장하며 본격적인 대응 활동을 예고하고 나섰습니다.

한국해양산업총연합회 등 해양·물류업계는 오늘(19일) 오후 서울 광화문 포시즌스호텔에서 포스코GSP 설립 반대 기자회견을 열고, "포스코의 물류선주업 진출은 결국 해운업 상권침해로 이어질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강무연 한국해양산업총연합회 회장은 "더불어 상생, 공정가치 창출이라는 포스코의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물류자회사 설립을 철회하고, 해운항만업계와 상생 방안을 마련해달라"고 호소했습니다.

이어 "자회사가 아닌 전담조직으로 운영해도 포스코가 주장하는 물류 효율화를 충분히 제고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해운물류업계는 물동량만 1억6천만톤에 달하는 포스코의 물류 자회사가 설립될 경우, '일감 몰아주기'와 '통행세 논란' '3자물류 성장 저지' 등 각종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김인현 고려대 교수는 "포스코에서는 해운업 진출이 아니라고 선긋고 있지만, 해상법 상으로 살펴보면 사실은 해운업 진출이 맞다"며 물류 자회사가 아닌 해운업계와의 파트너십 형태로 영업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더욱 적절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앞서 포스코그룹은 지난 8일 이사회를 열고 연내 본사, 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터미널에 분산된 물류팀을 합쳐 물류자회사 가칭 '포스코GSP"'설립을 의결했습니다.

포스코 측은 자회사 설립은 물류 효율화를 위한 작업일 뿐 해운업 진출과는 무관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최정우 회장 또한 지난 15일 기자들과 만나 "회사 내 물류관련 업무 인력 100여 명이 그룹사로 흩어져 있는 데 그 인력을 모아 효율성과 전문성을 높이겠다는 취지"라며 "포스코가 해운업에 진출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그럴 생각도 없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 이유진 기자 / ses@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