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자치단체, 배달의민족 대응해 공공배달앱 '배달의명수' 도입 논의 잇따라

국내 최대 배달 앱 '배달의민족'에 대응해 전북 군산시가 개발한 공공 배달 앱 '배달의명수'를 도입하려는 전국 자치단체가 잇따라 나오고 있습니다.

공공배달앱은 이재명 경기지사가 군산시에 상표 공동 사용을 요청한 사실을 공개하고 더불어민주당이 '배달의명수' 확산에 나서면서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6일 군산시에 의하면 '배달의 명수'를 벤치마킹하기 위해 도움을 청해온 자치단체는 전국적으로 100곳이 넘습니다.

광역자치단체 중에서는 서울시, 대전시와 대구시 등이 전화로 '배달의명수' 운영 및 관리 시스템, 소요 예산, 효과 등을 문의했습니다.

또 경북 경주시와 부산 남구, 충북 제천시 등은 군사시를 방문해 시스템을 확인했습니다.

이밖에 중소벤처기업부도 운영계획서 등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져 '배달의명수'가 정부 차원에서 추진 될 가능성도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배달의민족'의 수수료 인상으로 직격탄을 맞은 소상공인업계 관계자들도 최근 군산시를 찾은 바 있습니다.

이 경기지사는 지난 5일 "자영업자들의 고통이 극심한 이때 배달의민족 등 배달 앱 업체들이 이용료를 인상, 자영업자들을 나락으로 내몰고 있다"며 강임준 군산시장과 통화해 군산시가 최근 개발한 '배달의 명수' 상표 공동 사용을 동의받았고, 이 분야 전문가의 도움을 받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긴급회의를 열어 공공 앱 개발 등 대응 방침을 확정할 계획이라고 소개했습니다.

경북도경제진흥원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피해를 본 자영업자·소상공인을 위해 무료 공공배달 앱 개발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더불어민주당은 6일 열린 대책본부회의에서 "('배달의민족'의 수수료 체계는) 장사가 잘되는 음식점을 타깃으로 '수수료 폭탄'을 때리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며 해결 방안 가운데 하나로 '배달의명수'의 확산 유도를 제시했습니다.

지난 3월 13일 군산시가 출시한 '배달의명수'는 자영업자에게 이용 수수료와 광고료를 한 푼도 받지 않고 소비자는 지역사랑상품권으로 결제할 수 있어 음식값을 10% 할인받는 구조입니다.

이에 출시 20여 일만에 5천300여건, 1억2천700여만원어치의 주문을 처리했으며 가입자도 5천여명에서 1만8천여명으로 3배 이상 급증하는 등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강임준 군산시장은 "코로나19와 민간업체의 횡포로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어 관심이 더 높아지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지역 상권을 살리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도입을 원하는 자치단체에는 적극적으로 도움을 줄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강 시장은 "장기적으로는 이 앱의 영역을 재래시장까지로 넓히고 배달 시스템도 함께 구축하는 게 필요하다"고 덧붙였습니다.

[ 조문경 인턴기자 / sally3923@mk.co.kr ]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