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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인만 남았다"…아시아나 매각협상 사실상 타결
기사입력 2019-12-16 15: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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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나항공 매각을 협상 중인 금호산업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이 협상 막판 최대 쟁점이었던 손해배상 한도에 대해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대 쟁점에 대해 양측이 의견 접근을 이룬 만큼 매각 작업이 9부 능선을 넘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에 따라 연내 주식매매계약(SPA) 체결이 가능할 전망이다.


13일 항공업계 등에 따르면 금호산업과 현대산업개발은 전날 구주 가격과 우발 채무 등으로 인한 손해배상 한도에 대한 합의안을 도출했다.

양측 합의안은 금호산업이 보유한 구주의 가격으로 3200억원대, 손해배상 한도는 구주 가격의 10%인 약 320억원인 것으로 알려졌다.


구주 매각 대금으로 그룹 재건에 나서야 하는 금호산업은 당초 구주 가격 4000억원대에 손해배상 한도 약 160억원을 주장했고, 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은 구주 매각 대금 3200억원에 구주 매각 대금의 최소 10% 이상을 특별손해배상 한도로 보장해 줄 것을 요구했다.

금호 측이 현대산업개발 측 의견을 받아들인 셈이다.


연내 매각이 무산될 경우 매각 주도권이 금호산업에서 채권단으로 넘어가는 만큼 금호산업이 한 발 물러난 것으로 풀이된다.


금호산업과 현대산업개발은 손해배상 한도를 놓고 막판 협상에 진통을 겪어 왔다.

우선협상대상자 지위가 부여되는 12일까지 주식매매계약 체결에 실패하며 협상 기한을 연장하기도 했다.


현대산업개발은 아시아나항공이 기내식 사건과 관련해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부당 지원 혐의가 인정된 만큼 과징금 등 관련 제재가 내려질 리스크를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정위는 지난달 박삼구 전 금호그룹 회장 등 전·현직 경영인을 검찰에 고발하겠다는 의견을 골자로 한 심사보고서를 작성했다.

아시아나항공이 기내식 사업권을 담보로 총수 일가를 부당 지원했다는 게 공정위 시각이다.


이와 관련해 아시아나항공에 기내식을 공급해 왔던 루프트한자 자회사 LSG는 2017년 "아시아나항공이 계약 갱신을 빌미로 금호홀딩스가 발행하는 1600억원어치의 신주인수권부사채(BW)를 매입할 것을 요구했었다"며 불공정 거래 및 부당 계열사 지원 혐의로 공정위에 고발했다.


금호산업과 현대산업개발이 손해배상 한도에 대해 합의를 이끌어낸 만큼 양측은 금호아시아나문화재단이 보유한 용역업체 계약 문제 등 몇 가지 세부 사항을 조율한 뒤 조만간 아시아나항공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계약 시점은 올해 크리스마스 직후가 될 전망이다.


컨소시엄은 신주 인수에 약 2조1000억원을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노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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