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페이' 민간 이전 가속…한국간편결제진흥원 "내년 상반기 가맹점 50만 개"

【 앵커멘트 】
소상공인들의 카드 수수료 부담을 경감해주기 위해 만든 제로페이가 출범 1년을 앞두고 있습니다.
사업 초기 부침을 겪었지만, 점차 사용이 늘면서 가맹점 수도 30만 곳을 넘겼는데요.
이같은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가 열렸습니다.
정영석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 기자 】
정부와 서울시가 소상공인의 카드 수수료 부담을 줄이기 위해 만든 간편결제망, 제로페이.

'소득공제율 40%' 혜택을 내걸며 적극 홍보했지만, 사용자는 쉽게 늘지 않았습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선 제로페이가 예산만 축낸다는 비판도 나오던 상황.

하지만 온누리상품권을 10% 할인 판매하는 등 혜택을 높이고, 가맹점 수를 꾸준히 늘리면서 성과가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가맹점 수는 30만 개를 돌파했고, 월 결제액도 92억 원을 넘어섰습니다.

앞으로 운영주체가 정부에서 민간으로 바뀌면서 제로페이 확산도 한층 가속화될 전망입니다.

정부는 관치금융 등 제로페이에 불필요한 논란을 잠재우고 서비스를 민간 주도로 전환하기 위해, 은행이나 IT업체 등 간편결제 사업자들로부터 출자를 받아 한국간편결제진흥원을 출범시켰습니다.

▶ 인터뷰 : 윤완수 / 한국간편결제진흥원 이사장
- "서비스를 위한 접점, 단말도 단순 QR에서 바코드리더 방식으로 점점 확장해 나가는 과정이어서 사업을 확장할 수 있는 기본적인 준비들은 마무리된 것이 지난 1년간 성과라고 생각합니다."

내년 상반기까지 가맹점 수 50만 개, 2021년 3월까지 100만 개를 확보한다는 게 목표.

이를 위해 전국의 전통시장 확산과 가맹점들의 온라인 가입에 집중하겠다는 계획입니다.

▶ 인터뷰 : 윤완수 / 한국간편결제진흥원 이사장
- "전통시장하고 못했던 온라인 가입을 활성화 시켜 나가는 것, 지역 화폐들이 경남을 중심으로 인프라에 들어오고 있습니다. 지자체와 함께 지역 가맹점 늘려가는 방식으로 1차적으로 해나갈 계획입니다."

제로페이가 '관치 페이'라는 꼬리표를 떼고 한국을 대표할 핀테크 모범사례가 될지 주목됩니다.

매일경제TV 정영석입니다.

[ⓒ 매일경제TV & mktv.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이슈픽